K-SMARTFACTORY

IIoT

사물들을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수집/분석, 실시간 자동으로 기계설비를 다루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개념이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입니다. 특히, 제조업, 물류, 석유, 가스, 운송, 건설과 같은 산업분야에 활용되는 것을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라고 합니다.

IIoT는 비즈니스 성과를 근본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고도의 데이터 해석을 통해 지적 산업활동을 가능케 하는 기계설비(Operation Technology))와 컴퓨팅시스템(Information Technology)을 융합하여, 생산의 효율화, 자동화, 설비보수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한 디지털화 기술 중 중요핵심 기술입니다.

물류분야에서는 정보보안, 통신, 공급망 감시시스템, 차량/운송시스템을 디지털화하여 구매처, 운송경로 등 의사결정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전력/가스 배송망의 거대한 에코시스템의 IIoT와 디지털화는, 자가발전과 개별 전력 소비량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고 송전량을 조절하는 등 일괄제어가 가능하여 에너지 공급 혁신에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IIoT는 제조프로세스와 비즈니스 모델에도 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제품과 생산설비 전체에 이르기 까지 현실과 가상이 최적화되면 제품의 설계와 테스트, 생산 등 개발 주기가 짧아지고, 설비의 자동화, 품질향상, 예측보전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IIoT와 관련된 업계 뉴스와 리포트, 그리고 제안과 국내외 성공사례 및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