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IoT

RTA I : 제조업 실시간 자산관리 인텔리젼스

2021-11-08


 

 

RTAI(Real-Time Asset Intelligence: 실시간 자산 지능) 는 최근 몇 년 동안 등장한 여러 산업용 IIoT혁신 솔루션 중 하나이다.

 

RTAI는 실시간 위치 시스템(RTLS) 또는 실시간 자산 모니터링(RTAM)보다 넓은 범위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매우 유연한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자산 활용, 재고 운영, 운송, 최적화, 합리화 기회 및 유지 보수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을 제공한다.

 

RTAI는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지만 항공우주, 국방, 에너지, 자동차 및 제조를 포함한 핵심 산업계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미 고급 센서 기술과 무선 연결을 활용하여 제조의 핵심 관리 영역인 위치, 환경, 운영 및 성능을 분석하여 최적화하고 있다.

 

 

생산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5대 요인


설비의 다운타임은 생산 효율성을 저하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다.

그 외에도, 제조 현장에서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생산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지만 간과하기 쉬운 다섯 가지 요인을 정리한다.

 

●아이템 누락 : 제조 현장은 많은 부품을 다루게 된다. 공정에서 조립을 하다 보면 부품누락 현상을 간헐적으로 볼 수 있다. 제품 조립 중 어느 한 아이템의 누락으로 생산 중단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심한 경우, 여러 관련 팀 구성원 전체를 혼란에 빠뜨리고 생산이 지연되거나 중단하는 사태를 초래하기도 한다.

●부품 적정 재고 및 창고 관리 부실 : 부품 재고 창고의 3정 5S 관리가 적절하지 못하면 생산 현장의 라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부품 재고량을 너무 적게 보유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과잉 재고는 가용 자산을 잠재우고 있는 것이며 부품 창고 관리에 혼란을 야기시키는 장애물이 되어 수 많은 낭비 초래의 원인이 된다. 부품 창고에 매일 많은 물량이 들어오고 나가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으로 재고를 유지하고 팔레트 배치 오류 관리는 매우 힘들어 보일 수도 있다.

●보정 도구 부재 또는 관리부실: 생산 능력을 가장 빠르게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보정 도구가 없거나 적절히 교정하지 않을 경우 안전 및 품질 문제 발생을 초래한다. 이런 경우 어떠한 현장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

●부족한 공유 자산 : 어떤 생산 활동에 필요한 공구나 도구를 여러 명이 같이 사용하는 경우, 이 공유 자산의 적정 수가 부족하고 관리가 부실하면 생산성 저하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공유 자산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숨겨진 병목 현상 : 공장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을 때, 잠재적 또는 간헐적 문제점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쉽게 관리 레이더에 가시화되지 않는 병목 현상은,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등 공장 운영을 어렵게 한다.

 

 

실시간 자산관리 인텔리젼스 솔루션

 

위와 같은 생산성 저하 요인을 실시간으로 가시화하여 개선할 수 있는 Pathfindr사의 실시간 자산 인텔리전스 솔루션 

RTAI (Rral-time asset Intelligence) 는 RTLS(Real-time location system) 나 RTAM(Real-time asset monitoring)에 비해 제조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점이 많다. 올바른 솔루션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RTAI는 사용자의 요구와 적용할 사례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매우 유연한 기술이며, 이전에는 모니터링 되지 않거나 수동 데이터 캡처에 의존해 관리하던 자산(도구, 재공품, 부품, 플랜트, 인력, 공간 등)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다음은 다양한 활용 사례이다.

 

●생산 모니터링

●자산 추적

●글로벌 물류

●부식 방지

●생산 도구공구 유지 관리

●시험 시간

●기계 모니터링

●공정능력 관리

●자재 수명 추적

 

 

 

출처 : manufacturingglob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