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IoT

IIoT에 의한 맨파워 관리 방안

2021-11-01

 


 

 

딜로이트와 제조 연구소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적임자 채용이 이 전보다 더 어려우며, 2030년까지 200만 개 이상의 제조업 일자리가 부족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연구는 2021년 하반기에 나타날 대규모의 자발적 노동력 이탈 현상 "위대한 퇴진" 이 시작되기 전에 발표되었다.

변화를 생각하고 있는 거의 절반에 가까운 근로자들에게 원격 근무 기회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제조기업에게 이러한 추세는 특히 문제가 될 것이다. 제조업체들은 최대의 인력 구조조정 속에서 생산 수준을 유지해야 할 어려운 시나리오에 직면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러한 역동적인 노동 시장과 급변하는 제조 환경에서 산업 사물 인터넷(IIoT) 솔루션으로 효과적이고 유연하며 비용 효율적인 대안을 생각해 보자.


IIoT: 스마트 제조 솔루션

제조 장비 및 도구에 연결된 스마트 장치와 센서를 포함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IIoT는 생산 프로세스 중 다양한 여러 단계에서 의사 결정과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분석을 해 준다.  
가용 인력이 적은 경우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득을 볼 수 있다.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 — 스마트 장치는 생산 설비의 정확한 데이터를 사람(또는 점점 로봇)에게 알린다. IIoT를 사용하여 부품 보충을 알리거나, 부품 상자 교체를 표시를 함으로써 생산 지연이나 중단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제품의 품질 향상 — 작업자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디지털 작업 지침서를 사용하여 무엇을 조립하고 어떻게 작업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품질 검사자는 오류 발견 시 종이로 만든 표식을 걸거나 스티커를 붙여 재 작업을 지시하는 등 번거로운 일에서 벗어나 업무 생산성을 고도화할 수 있다. 

워크 플로우 최적화 ㅡ IIoT를 통해 공장 관리자들은 전자적으로 설비자산 및 오퍼레이터의 작업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지속적인 개선과 변경 사항을 문서화할 수 있다. IIoT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프로세스의 비효율성을 제거할 수 있다.
생산활동에 IIoT를 활용하면, 노동력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생산 일정을 계획대로 운영하고 경우에 따라 노동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노동 생산성 향상과 교육 훈련 개선

예를 들어, Panasonic의 Logiscend IIoT 시스템에는 스마트 컨테이너 어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디지털 자산 추적에서 피킹 및 보충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자동화를 통해 워크 플로우를 최적화하고 오류를 줄이면 생산 처리량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작업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한 자동차부품 공급업체는 Panasonic Logiscend 어플리케이션으로 부품피킹 작업의 효율성을 50%까지 높일 수 있었다.

IIoT는 효율성 향상 외에도 신입 사원을 디지털로 교육하여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IoT 시스템과 연결된 장비를 통하여 작업자들에게 시각적이고 동적이며 이해하기 쉬운 지시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 작업 기록은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추가 피드백과 메모 같은 정보도 즉시 업데이트할 수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작업 환경에서 제조업체는 동적인 솔루션을 갖추어야 한다.


미래 노동력 변화에 대한 준비

노동력 부족과 베테랑들의 대거 퇴직의 경영 환경 속에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 자동화를 통해 공장 운영을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평균 9~12개월의 ROI 자동화 설비 투자와 특히 노동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IIoT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노동력 변화에 대한 비용 효율적인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스마트 제조 및 IIoT 솔루션 채택이 제조업의 미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 전략이 되어가고 있다.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