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IoT

제조업 IoT 활용 어디부터

2021-12-20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제조업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제조기업의 현장에 IoT 솔루션 투자 또는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접근방법이 있다.

 

제조업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산업 중 하나로 계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IoT는 제조 현장을 최적화하고 비용 절감과 실적 향상을 위한 수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제 4차 산업혁명 기술이다.

 

그러나 IoT 기술에 대한 투자와 적용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도움이 되는 팁을 살펴본다.

 

 

IIoT 적용 시작 방안

 

산업용으로 활용하기 위해 설계된 사물인터넷(IoT)의 특정 분야를 산업용 IoT 또는 IIoT라고 한다. IoT 툴은 제조산업에 필요한 규모와 강도로 특별히 설계되어 공급망과 생산 프로세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이상적인 기술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IoT 솔루션에 투자할 것인지 결정할 때 우선 자사 제조 프로세스의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IoT를 통해 최적화 가능성이 보이는 분야나 공정을 파악 IoT를 적용하여 먼저 해당 분야를 성공적으로 개선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거기부터 시작하여, IIoT를 다른 영역이나 공정으로 확대 적용하여 추진해 나간다.

 

새로운 혁신을 한 번에 하나씩 단계적으로 이루어 나가면 여러 기술을 통합하면서 생산 공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IoT와 연결된 프로세스는 현장에 매우 유용하지만 직원들이 새로운 기술에 대해 배우고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 또한 사실이다.

 

 

제조 프로세스에 IoT 적용 분야

 

제조업에서 IIoT를 구현하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적용하여 성과를 내기 용이한 분야가 있다. 작업에 반복성이 있거나 업무의 특성상 사람의 실수가 자주 발생하는 프로세스는 자동화와 IoT를 통합하여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면 경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1. 품질관리

 

품질관리는 고객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과정이다. 모든 부품이나 유닛을 사람이 수작업으로 검사하거나 분석하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다행히 IoT를 활용하면 쉽게 개선할 수 있다.

IoT 센서로 부품과 유닛을 단시간에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카메라나 열 감지 센서가 좋은 예이지만 올바른 센서 활용은 특정 산업이나 제품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IoT 센서 시스템을 구축하여 결함을 실시간 자동으로 알리고 손상되거나 결함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유닛에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2. 재고관리

 

제조업에서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것이 바로 RFID 자산 추적 IoT 솔루션이다. 이 기술은 유닛, 선반, 상자나 통 또는 유사한 저장 솔루션에 고유 RFID 태그를 부착하는 것으로 구성 된다. 태그를 통해 제조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를 원격으로 추적할 수 있다.

재고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고 정밀하게 추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재고 수요가 급증하는 제조업체에게 이상적인 재고관리 방안이다. 옵션으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기능에 RFID 추적 기능을 추가하여 재고관리에 활용할 수도 있다.

 

3. 예측 유지 보수

 

유지보수는 공급망을 효율적이고 고비용과 생산 지연이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는 중요한 업무이다. 사물인터넷(IoT) 센서로 기계와 장비의 상태를 추적하여 잠재적인 결함이 현실로 나타나 생산이 중단되기 전에 유지보수와 관련된 잠재적인 문제를 예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생산설비 상태에 대한 데이터 수집 분석은 어떤 장비 또는 부품이 가장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는 그 경향을 확인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유지보수 업무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게 된다.

 

4. 비용 절감

 

제조 프로세스에서의 비용 절감은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IoT 솔루션은 생산 공정 전반에 걸쳐 비용 절감 효과를 낼 수 있는 탁월한 기술이다. 폐기물 절감은 비용을 절감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인데, IoT를 활용하면 원부자재 과잉 주문을 개선할 수 있도록 재료 수요량을 비교적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IoT 어플리케이션으로 오류 및 손상으로 낭비되는 자재 또는 유닛을 줄일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위에서 언급한 품질관리를 위한 IoT 활용 범주에 속하지만, 이러한 목적으로 IoT를 활용하면 낭비되는 폐기 물량을 줄여 지속 가능한 제조 프로세스를 달성하는데 일조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제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이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5. 교육 및 기능 습득

 

제조분야에서 특히 IoT의 흥미로운 용도 중 하나가 증강현실(AR)을 통합하여 최첨단 교육 및 직원들의 업무 보조 시스템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캐터필러(Caterpillar)사는 AR 통합 IoT를 활용해 생산 설비의 상태를 한눈에 보여주며 직원들에게 수리 과정을 쉽게 안내하고 있다. AR 기술로 교체 부품을 실제 기계에 정확히 맞추는 것과 같은 방식을 보여 주기 때문에 도면이나 설명서를 사용하는 것보다 수리 과정을 훨씬 수월하게 습득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창고에서 작업할 때나 이동할 경우 창고에 대한 데이터를 보여주고 AR 지도를 표시하여 마치 현장에 있는 것 같은 상태로 신입사원 교육에 사용할 수 있다.

 

IoT를 통한 혁신

 

사물인터넷 기술은 제조 공정의 상류에서 하류까지 모든 공정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옵션이 있다. 또한, 적용할 규모, 공정 또는 제품 유형에 관계없이 적합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IoT는 지금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고 그 혁신은 제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갈 것이다.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