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prise-IoT
*Smart Machine 사례연구
*Middleware 사례연구
*AI·Big Data 사례연구
*IoT 사례연구
*Smart Thinks 사례연구
*정부정책동향 사례연구
*K-SmartFactory
*Hidden Champion
*카드뉴스
*국내외 동향 리포트
디지털 변화의 여정을 시작하기 위한 기업들은 스마트 제조에 있어 가장 큰 이슈가 사업 전반에 걸친 사물인터넷 프로젝트와 씨름하기 위한 많은 시도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런 접근 방식에 성공하지 못 한다. 확실한 목표와 함께 집중력 있게 꾸준히 계획을 진행해야지만 제한된 시간 내에 확실한 결과를 낳는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다.
MOM 솔루션 사례와 함께 그 첫 번째 결과는 데이터 수집과 구성이 될 것이다. 그 다음 분석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통해 제조업체들은 프로세스에 대해 더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이 여정은 가치를 생산하고 질을 향상시키는 프로세스에 대한 피드백과 함께 지속될 수 있다. 각 단계는 명확한 목표를 가질 것이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나을 것이다. 이는 단기간의 ROI에 욕심을 내는 것이 아닌, 장기간 이익 측정으로부터 이익을 내는 긴 여정이 될 것이다.
데이터 수집과 스마트 제조에 첫 발을 내딛는 기업이라면 다음을 꼭 명심하자.
1. 전략적 목표
전사에 걸쳐 모든 사람들이 목표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2. 파일럿
전략적 목표를 명확히 반영하고 있는 작은 프로젝트를 선정해라. 그리고 성공과 실패의 명확한 기준을 만들어라. 실패는 나쁜 것이 아니지만, 이로부터 반드시 무엇인가를 얻어내야 한다.
3. 기술적 가능성
우선 플랫폼을 하나 선정하고, 이를 같이 수행 할 수 있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파트너들을 선정해라. 플랫폼 파트너와 분석 파트너는 호환이 된다면 달라도 상관이 없다.
4. 실행
프로젝트와 측정을 시작하고 다른 것도 시도해 보아라. 그 후에 목표에 대해 다시 논의해 보고, 아키텍처 측면으로 더욱더 접근해 보아라.
제조 시스템에서 분석과 새로운 아이디어의 실행을 원하는 리더들은 IIoT, 빅데이터 분석 그리고 클라우드에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토론하기를 좋아한다. 이런 변화된 기술들은 미래에 실현될 것이지만, 당장은 많은 기업들에게 있어 디지털 변화에 대한 실용적인 접근이 필요한 상태이다.
연결을 시키고 전략적 목표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하여라. 이 목표는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하고, 특히 서두르지 말고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 것만은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스마트 팩토리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스마트한 목표와 생각이다.
원문: Smart manufacturing _ Recommended Actions : LNS research
번역: 김수진 선임연구원
편집: 김수진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