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Metaverse

산업현장에서의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 활용 사례

2023-01-05


 

 

 

가상 및 증강현실이 트레이닝, 교육 등 일반적인 교육학습에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을 논하는 기사와 뉴스는 수 없이 많다. 

사실, 2030년까지 2300만여 개에 달하는 직업군에서 가상 혹은 증강 현실을 사용하여 특히 직업교육, 회의, 고객 서비스 등에 활용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결과는 VR, AR, 그리고 MR과 XR을 활용한 교육은 단순히 미래만의 개념이 아니다. 확장현실을 이용한 교육은 이미 진행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는 이미 XR을 이용해서 학생들의 학습과 참여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고 있는데 이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플랫폼 기업, 그리고 여러 브랜드를 통한 실험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XR 트레이닝이 어떻게 세계를 바꾸어 나가고 있으며 학습 및 개발(L&D)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있는지 관련 사례들을 살펴보자.

 

 

XR을 활용한 트레이닝의 장점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교육학습, 교육생 참여도, 그리고 트레이닝 결과를 비약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시나리오에 개개인이 참여하여 컨텐츠를 접하고 더 깊은 심화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이러한 실험적 학습의 개념을 바탕으로 확장현실을 이용한 트레이닝은 이루어진다. 

학습 환경에 능동적으로 몰입한다면 어떠한 산업군일지라도 복잡한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이 한층 더 용이해진다. VR 및 AR을 통해 실시간으로 기술을 습득하며 더 완전하게 학습하고 있는 개개인들과 연결이 가능해진다. 

PWC가 가상현실을 사용한 트레이닝의 장점을 조명하였는데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자신감 향상 : VR 학습자의 40%는 일반적으로 교실에서 수업을 받은 학생들보다 자신감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5%는 트레이닝 과정에서 학습한 것을 보다 더 잘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 비용 절감 : 컨설팅 기업 PWC의 조사결과 VR을 이용한 교육이 대규모 학습에 있어서 비용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3,000여명이 학습할 수 있는 VR 공간은 기존의 교실보다 약 52%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시간 절약 : VR 교육방식은 기존 교육방식보다 학생들의 학습속도가 4배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VR공간 트레이너들의 생생한 교육에 몰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닝으로 학습하는 학우들보다 4배 더 교육에 몰입할 수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 감정적 효과 : PWC 조사결과 VR 학습자들은 기존 방식보다 약 3.75배 더 그들이 VR공간에서 마주한 컨텐츠에 보다 더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분야 XR 트레이닝 혁신

● 제조업 : 제조 프로세스에 있어서 ARuVR의 몰입형 트레이닝 플랫폼은 품질관리, 수량 계수관리와 장비 비가동시간의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수단이 되었다. Coca-Cola Bapensa는 몰입형 툴을 사용하여 안전 교육, 장비 점검, 대인 관계 기술 등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해왔다. 그 결과 전통적인 '듣고 말하기' 방식의 트레이닝 모델보다 습득한 정보를 장기간 기억하는 정도는 15%, 직원 안전부문은 100%, 교육 효율성은 75% 이상 각각 증가하였다.  

● 자동차 :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XR은 디자인 툴 사용법에 대한 교육과 복잡한 작업 환경 속에서 근로자 안전 확보를 위해 활용된다. BMW는 VR을 디자인과 프로토타이핑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Peugeot는 공장과 플랜트에서 근로자들이 최대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VR을 활용해 교육한다.   

● 고객 서비스(C/S ): 월마트는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 직원 교육에 VR을 사용하는 기업 중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는 곳 중 하나이다. VR이니셔티브를 통해 월마트의 직원들은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고객을 대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필수적 대인관계 역량을 빠르게 함양할 수 있다.

● 위급상황 대처능력 : 위급상황에서 요구되는 필수적 역량을 키우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데에 가상현실은 큰 도움이 된다. 미국 플로리다 포트마이어 지역 경찰관들은 VR을 사용해 위급한 상황에 대처하는 연습을 한다. 오스틴 지역에서는 비상상황에 대응하는 역할을 맡은 근로자들이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등 사고 발생시 대처방법을 VR을 통해 훈련하고 있다. 

● 국방 : 실제로 연습하기 불가능하거나 위험한 시나리오들은 VR을 통해 안전하게 연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imX는 미국 공군과 협력하여 특수 상황에 대비하는 트레이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실제 비상 상황시 의료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 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금융 : Bank of America는 금융업계에서 가상현실 트레이닝 모델을 최초로 도입한 기업들 중 하나이다. VR을 통한 솔루션으로 직원들은 계좌 개설, 서비스 전화 응대 등을 포함한 기타 여러 업무수행에 관한 교육과 실습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AI가 가상의 클라이언트가 되어 스태프들이 여러 복잡한 문제상황을 해결하는 것을 테스트한다.  

● 헬스케어 : 몰입형 헬스케어 솔루션이 환자들을 위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제품 혁신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ARuVR의 플랫폼은 University College of London(UCL)에서 수술실, 외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료진 교육에 사용되고 있다. 이 놀라운 플랫폼은 Manish Chand 교수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VR과 AR을 결합해 전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의료진이 되도록 기술을 향상시키고 그 분야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XR을 활용 트레이닝의 미래를 이끄는 ARuVR

교육학습 분야의 XR의 중심에 여러 기업과 기관들이 차세대 트레이닝 및 교육이라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는 키플레이어들이 있다. 

ARuVR과 같은 플랫폼 크리에이터들은 여러 기업들이 코딩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그들의 수요에 따라 편리하게 VR/AR 트레이닝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ARuVR의 최고경영자이며 설립자인 Frank Furnari는 “ARuVR과 우리의 파트너 기업들은 XR 트레이닝 솔루션의 혜택을 직접 목도해왔다. 큰 기업들과 그들의 직원들은 우리의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많은 혜택을 보았고 일터를 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비용면에서 최적화하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였다.”라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또한 ARuVR은 LMS나 LXP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물론 XR을 깊이 있는 분석, 향상된 시각효과와 공간 사운드를 통해 한층 더 몰입적이고 현실성 있게 만드는 하드웨어 이노베이터들과도 완벽하게 협업하고 있다. 

 

 

 

출처 : xr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