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Metaverse

산업 현장 원격 검사로 시간절약과 유연성 향상 사례

2022-12-12

 


 

 

산업 현장에서 원격 검사에 스마트 글래스를 활용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하나로 묶어서 산업 현장에 아주 필요한 하나의 기술로 통합한다. 이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한 생산 중단과 이동 제한으로 인해 전통적인 방식으로 플랜트를 점검하고 부품을 검사하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의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중국의 한 밸브 제조기업이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한 TÜV SÜD사의 원격 검사방식을 채택하였다. 이것으로 유럽에서 독립적인 제3자 품질 평가인 표준 규제기준을 만족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하여 제품 마케팅에도 활용하고 있다.

필요한 모든 분야의 전문가가 현장에 없어도 검사업무를 수행될 수 있을까? 가능하다. 사례에 따르면 그러하다. 

기술 시스템과 여러 시설을 원격으로 테스트하고 검사하고 확인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스마트 그래스를 착용한 한 명의 현장 검사자와 여러 전문가들이(외부에 있는 전문가) 사이에 원격으로 양방향 접근할 수 있는 연결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전문가들이 컴퓨터 화면상으로 검사를 안내하고 현장에서는 이에 따라 수행을 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플랜트까지 이동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게 된다. 전문가들이 이동을 위해 공기 오염을 유발하는 비행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 기업의 지속가능성 추진활동에도 유리하게 작용한다. 이 솔루션 적용 분야로 개발, 유지보수, 품질,  교육훈련 등 분야가 거론된다.

TÜV SÜD는 이미 생산 모니터링, 트레이닝, 심화 교육과 더불어 공장 일반 검수업무 등과 연관된 분야에 원격 검사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하였다. 

전략적인 관점에서 이 비즈니스에 청신호가 되는 근거들이 있다. 

Fortune Business Insights의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검사, 수리, 유지보수 분야의 솔루션 시장규모는 2020년에 코로나 이전인 2019년도에 비해서 7.2퍼센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RM 솔루션(원격 검사에 의한 유지보수) 시장규모는 2022년 430억 달러 규모에서 2030년이 되기 전에 730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여러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적극 추진되면서 스마트 글래스 같은 원격 솔루션의 중요성이 증대될 것인데 거리와 각종 제약으로 검사업무 수행이 어려운 분야에서 보다 빛을 발할 것이다. 

 

 

원격 안내 그 이상의 것

산업용 스마트 글래스를 착용하고 여러 전문가 및 기술자들과 시각적으로 연결되면 검사를 비롯한 여러 분야의 업무를 원격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원격으로 연결된 전문가와 기술자들은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 같은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여 모바일 스마트 글래스 가장자리의 고해상도 스크린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 

TÜV SÜD는 스마트 글래스의 신뢰성과 장수명 설계를 목적으로 일종의 보조현실 디바이스인 미국 제조기업 RealWear의 HMT-1 모델을 채택하였다. 또한 독일 소프트웨어 제조기업인 oculavis GmbH의 SHARE라는 앱을 설치하였는데 이는 RealWear의 디바이스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이 스마트 글래스는 자체 증강현실 워크플로우와 단계별 매뉴얼 내용이 들어있다. 이 기술로 디지털 매뉴얼 등 기술적인 정보에 기기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기기 사용자는 전문가에게 관련 영상이나 사진을 찍어 전송하고 공유할 수 있다. 

엔진룸 같은 소음이 많은 작업 환경에서는 청력보호구(개인보호장비-PPE)를 스마트 글래스에 잭을 사용하여 연결할 수 있다. 스마트 글래스의 마이크로폰은 한방향 의사소통만 가능하도록 조절할 수 있다. 또는 소음 차단기능을 활성화시켜 원격 검사에 방해되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 

산업용 스마트 글래스는 먼지와 습기가 많은 환경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환경 대응으로 설계되어 있다. 보호 안경과 함께 착용할 수 있고 안전 헬멧(PPE)도 함께 착용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은 위험한 환경에 직원이 노출될 수 있는 리스크를 크게 감소시켜 준다. 

또한 음성 컨트롤이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역시 어드벤티지를 제공하는데 유저가 손을 사용할 필요 없이 원격 검사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양한 의견 청취

TÜV SÜD는 전세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한데 모아 업무 수행의 최적화와 글로벌 협업력을 증진하려고 한다. 현장 진단 평가 업무는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면 기계 분야 엔지니어와 전기 분야 엔지니어 혹은 재료 분야 엔지니어 동료들이 자문해줄 수 있다. 전통적인 현장 검사 방식보다 훨씬 더 빠르게 자문과 지도를 제공해줄 수 있다. 

다운타임을 획기적으로 삭감할 수 있으며 다른 전문가로 부터 제2의 의견을 언제든지 받을 수 있어 검사 업무의 질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실시간 피드백으로 업무 개선 지시에 소요되었던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검사를 원격으로 진행하려면 몇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

TÜV SÜD Remote Inspector가 현장 부근에서 이용 가능하여야 한다. 

TÜV SÜD 관계자가 검사의 세부사항과 프로젝트에 대한 브리핑을 받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용자가 RI(원격검사)에 동의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고객들 요청에 따라서도 RI의 수행여부가 좌우될 수 있다(예를 들어 관련 당국이 적합성의 증거를 요구하는 등)

또한 모든 기술적인 문서가 정확성과 유효성 확인을 마쳤는지, 그리고 스마트 글래스와 관련 소프트웨어가 완비된 IT 인프라에 통합될 수 있는지 여부도 분명히 해야한다. 

각종 절차가 마무리되고 나서야 비로소 원격검사가 실시된다. 검사 보고서가 준비되면 결과가 이용자에게 프로토콜의 형태로 전송된다.

 

 

안전한 서버와 빠른 네트워크의 필요성

생산 모니터링 과정의 일환으로 검사 결과가 기록되고 문서화되는데 일반 데이터 보호 규칙(GDPR)의 엄격한 안전 기준에 따라 모든 데이터는 반드시 서버에 저장되어야 한다. 

민감한 데이터를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서 TÜV SÜD는 국제표준 정보보호규약인 ISO/IEC 27001에 부합하도록 안전하게 서버를 운영한다. 원격 검사가 실시되기 전에 이용자의 비디오와 오디오 송출 허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장에서 데이터 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관리자 또한 중요한데 예를 들어 데이터 백업을 승인하거나 유형 선택, 또는 얼굴 모자이크 등 프라이버시 관련 조치를 구체화하는 것 같은 중요한 것도 있다. 

또한, 스마트 글래스 활용 원격 검사는 신뢰성 있고 고속의 네트워크가 현장과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이것을 확인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각각의 연결 유형(와이파이, LTE)에 적합한 인터넷 속도를 테스트 해보는 것이다. 어떤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라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완벽한 원격 검사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추천되는 것은 4Mbit/s(Up/Dawn) 정도의 대역폭이다.

 

 

요약

스마트 글래스를 통한 산업 현장 원격 검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가진 노하우를 하나로 묶어서 현장에 반드시 필요한 하나의 기술로 통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낭비를 줄일 수 있다. 플랜트의 문제와 그로 인한 피해를 단시간내에 파악하여 복구할 수 있다. 

TÜV SÜD는 고객에게 DIN EN ISO/IEC 17020:2012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ISO 27001에 의해 검증된 Remote Service Platform 은 암호화된 형태로, 그리고 영구적으로 검사 기록을 저장하며 언제든지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다. 현재 TÜV SÜD 원격 검사장치는 전세계 100여 국가 이상에서 이용가능하며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 판데믹 기간 글로벌 협력 사례

TÜV SÜD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 중에는 중국의 제조기업과 밸브 유통업체가 있다. 이 기업은 프랑스와 영국 지역에서 마케팅에 필요한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하여 제3자 품질 평가가 필요한 상황에 있었다. 코로나로 녹다운 조치가 내려졌고 여행 제한도 있었지만 이 기업은 원격 검사를 통해 이러한 제제 조치 장벽을 극복하고 밸브 품질 평가를 주어진 시간 내에 성공적으로 평가 완료할 수 있었다. 또한 10시간 이상의 비행을 할 필요가 없으니 이동 경비와 시간 또한 절약되었다. 

이 기업의 밸브는 특히 원자력발전소와 화력발전소에서 필요한 밸브였으므로 생산과정에서 반드시 모니터링되어야 했는데 TÜV SÜD의 원격 검사 솔루션을 선택하였다. 

TÜV SÜD Greater China의 직원들이 현장에 있었지만 TÜV SÜD를 통해 독일에 있는 전문가 직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밸브는 전자적으로 제어되므로 제조 공장에서 스마트 글래스를 통해 전기공학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야만 했다. 기계공학 전문가들과 함께 디지털 매뉴얼과 회로, 다이아그램의 중요한 부품들을 체크하였다. 비파괴검사, 누설 방지, 용접 전문가들 또한 스마트 글래스를 통해 원격 검사 과정에 참여하였다.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