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Metaverse

제조 및 산업계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2022-05-09


 

 

제조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고 팀의 생산성을 높이며 워크플로우를 보다 비용 효율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기술이 수많은 공통 문제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XR(확장현실)은 한때 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위한 해결책으로 여겨졌지만, 제조 분야를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빠르게 그 가치를 입증하기 시작했다. 

 

Varjo와 Magic Leap 같은 회사들은 복잡한 도구와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전문가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솔루션에 대해 이미 제조 브랜드와 협력하기 시작했다.

 

XR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보다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다.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제품 개발을 개선하며, 새로운 수준으로 협업의 문을 열 수 있다.

 

다음에 제조 및 산업 브랜드에서 XR를 활용한 사례 중 일부를 소개한다.

 

 

제품 개발 기간 단축

 

제조기업이 현재 XR 솔루션을 검토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프로토타입 및 제품 개발 로드맵을 가속화할 수 있는 잠재력일 것이다. 

 

PWC 연구에 의하면, 제품 개발에서 VR과 AR은 2030년까지 3,600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하기에 충분하며, 많은 산업의 기업들이 이미 새로운 기회를 주목하고 있다.

 

가상현실을 활용하면 직원들의 제품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기계의 디지털 트윈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자동차 회사들은 다양한 고품질 신차 계획 개발에 이미 VR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가상 환경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새로 프로토타입을 만들 필요 없이 새로운 재료와 디자인을 신속하게 실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과 투자자에게 이러한 디자인을 제시하는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 이렇게 개발과 생산 프로세스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절약된다.

 

 

교육 및 가이던스에 활용

 

제조업은 매일 다양하고 복잡한 기계와 부품을 다루는 수 많은 직원들의 상호 협력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관련 직원들 간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툴을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때로는 직원을 지원하기 위해 광범위한 교육에 투자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제조 또는 산업 현장에서 직원 교육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과정이 이다. 새로운 기계 사용 방법을 직접 개인에게 설명하려면 종종 생산설비의 다운타임이 필요하며, 이 경우 생산을 중단해야 할 수도 있다. XR을 사용하면 생산중단 없이 직원을 교육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더 많아진다.

 

생산 현장에서 안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몰입형 교육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신입 사원들의 업무 교육 시 MR이나 AR 안경을 착용하고 음성명령으로 설비의 가상화면을 자신의 시야로 끌어올려 지시사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실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프로세스 개선과 효율 향상

 

복잡한 환경에서 일하는 제조 및 산업계 직원들은 XR을 사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업무지침과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다. 따라서 짧은 시간 내에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으로 효율이 향상된다.

 

예를 들어, Ateer 같은 회사는 AR 헤드셋을 사용하여 직원들이 건설 현장에 있을 때 정보를 제공하고 추가되는 지시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업무나 작업 수행자는 직접 상사가 현장에 올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즉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엔지니어와 기술자는 AR 또는 MR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와 사용 설명서에 실시간으로 액세스할 수 있으며, 기기 상단에 표시되는 기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면이나 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 확장 현실 솔루션으로 현장에서 업무 프로세스를 훨씬 간소화할 수 있으며, 생산적이고 안전하게 작업하는 데 필요한 정보에 더 쉽게 핸즈프리 억세스할 수 있다.

 

 

유지 보수 및 수리 시간 단축

 

제조 환경에서 단일 이슈로 인해 전체 생산이 혼란에 빠질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하면 가능한 한 빨리 억세스하여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생산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는 것이 중요하다. 확장 현실이 이것을 도울 수 있다. 산업 현장에서 혼합된 현실과 증강 현실 도구를 사용하여 오퍼레이터들이 원격으로 전문가에게 기계의 고품질 시각 자료를 스트리밍하여 즉각적인 피드백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전문가는 스마트 안경 세트에 연결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작업해야 하는 장비의 부품을 강조하거나 필요한 도표를 제공할 수 있다. 전문가의 원격 지원으로 수리 및 보수 업무를 가속화할 수 있어 엔지니어와 기술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할 필요성도 줄어든다.

 

제조 및 산업 분야의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서 IoT 기기, 애플리케이션, 5G를 활용해 확장 현실이 기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제조업의 미래에 변화를 줄 것이다.

 

 

협업 향상

 

마지막으로, 오늘날 모든 비즈니스 환경에서 XR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기업 내 조직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잠재력이다. 제조 분야의 엔지니어 및 전문가들은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거나 생산 납기를 완료하기 위해 다양한 다른 부서원들과 협력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과의 대면상호작용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특히 코로나 전염병으로 더욱 그러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제조 회사들은 디지털 트윈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고, XR을 비롯한 메타버스 환경하에서 기술자들이 공동으로 시각화와 상호 작용하며 제품을 수리하는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확장 현실로 안전하고 정리된 디지털 환경에서 보다 일관된 협업으로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실수 및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출처 : xr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