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채택 급증
2024-07-30
생성형 AI 채택 급증
-맥킨지 앤 컴패니 조사-
고성과 기업들 전략적인 AI 활용과 리스크 관리로 차별화 추구
생성형 AI는 더 이상 일시적인 유행어가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 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맥킨지(McKinsey)의 최신 글로벌 조사에 따르면,
https://www.mckinsey.com/capabilities/quantumblack/our-insights/the-state-of-ai
생성형 AI의 채택은 1년 만에 거의 두 배로 증가했으며, 현재 기업의 65%가 생성형 AI를 규칙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신속한 AI 채택 동향은 기업이 AI 기술을 실험 단계에서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 창출 단계로 전환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빠른 채택 및 영향력 확대
몇 가지 흥미로운 동향은 기업들이 생성형 AI를 그들의 워크플로에 점점 통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AI 채택률이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여러 기능 조직에서 상당한 비용 절감 및 수익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고성과를 내는 기업들은 전략적인 AI 활용과 리스크 관리로 차별화되고 있다.
동시에 이 기술의 영향력은 개인 생활에까지 미치어 직업적 용도와 사적 용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
또한 AI의 유행과 함께 나타난 결과물의 정확성, 지적 재산 및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강력한 규정준수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급증하는 AI 채택
생성형 AI 채택이 급격히 증가했다.
조사 기업의 65%가 현재 하나 이상의 비즈니스 기능 조직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도 조사의 33%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다양한 AI 기술 채택에 있어서는 지난 6년 동안 정체되었던 50%에서 72%로 증가 확대되는 추세이다.
특히 전문 서비스 영역에서 AI 사용량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
실질적 혜택 및 수익 증대
조사에 응답한 기업들은 AI 활용으로 비용과 수익 면에서 모두 구체적인 이익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HR 부서는 비용 절감과 공급망 및 재고관리 기능 조직에서는 수익 증가로 나타났다.
이러한 초기 성공은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 조직 전반에서 효율과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생성형 AI의 잠재성과 전망에 청신호를 보내는 것과 같다.
비즈니스 기능 조직 전반에서 사용 확대
생성형 AI 활용은 마케팅 및 영업, 제품 및 서비스 개발, IT 등 기업의 여러 기능 조직에서 채택되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AI는 어떤 분리된 프로젝트에 국한되지 않고 점점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통합되고 있다.
조사 기업의 절반이 두 개 이상의 기능 조직에서 AI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기업 내에서 AI를 활용하는 기능이 더 넓게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과제 및 리스크
기업이 생성형 AI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수반되는 리스크 및 해결 과제도 점검해야 한다.
이 조사에서 AI 결과물의 부정확성과 지적재산권 침해 같은 기업이 해결해야 할 심각한 문제들을 강조하고 있다.
적절한 거버넌스와 리스크 완화 전략이 없으면 이러한 문제로 인해 AI 활용 이점이 약화될 수 있다.
부정확성 및 IP 침해
생성형 AI 활용의 다양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리스크도 따른다.
가장 일반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리스크는 결과물의 부정확성으로 고객 인터랙션에서 콘텐츠 제작에 이르기까지 사용 사례에 영향을 주고 있다.
지적재산권 침해 및 사이버 보안도 주요 우려 사항으로 조사 기업의 약 44%가 AI 사용으로 인해 1회 이상의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버넌스 및 리스크 완화 조직 결여
이 조사에 의하면 AI 거버넌스에 격차가 드러났다.
리스크 관련 문제 해결을 관리하는 전담조직은 거의 없었다.
18%만이 AI 거버넌스를 위한 전사적 위원회를 설치하고 있으며, 1/3만이 일부의 기술력으로 리스크 완화 요구사항을 관리하고 있었다.
이러한 포괄적인 거버넌스 부재는 AI 기술의 지속적인 성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
고성과 사례 및 전략적 접근 방식
소수 기업이 생성형 AI 채택을 주도하고 있으며, 다른 기업들은 벤치마크를 설정하여 따르고 있다.
고성과 기업은 상당한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리스크를 완화하고 AI 전략을 강화하는 모범 사례가 된다.
AI의 효과적인 활용과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고성과 기업의 접근 방식을 이해하면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선두 그룹
소수의 고성과 기업이 눈에 띄는데, EBIT의 10% 이상이 생성형 AI에 기인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평균 3개의 비즈니스 기능 조직에서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독점 AI 모델을 개발하거나 기존 모델을 맞춤화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리스크에 대한 사전 예방적 접근으로 초기 단계의 리스크 검토에서 포괄적인 데이터 거버넌스 전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범 사례를 구현하였다.
선도 기업으로부터의 학습
고성과 기업은 AI 기능을 확장하려는 다른 기업에 귀중한 통찰력을 제시한다. 전략적 계획, 리스크 관리 등 AI 구현에 있어서 지속적인 개선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유사 사례의 벤치마킹 등 AI 통합의 복잡성을 상세히 탐색하여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새로운 물결에 대비한 준비
맥킨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생성형 AI 채택으로 비즈니스 환경의 계속되는 재편이 예상된다.
AI가 일상 업무에 더욱 깊숙이 자리 잡으면서 정교한 애플리케이션을 주도하고 비즈니스 기능 조직 전반에 더 심층적으로 통합 활용될 것이다.
AI 전략의 지속적 업데이트와 고급 AI 기능에의 투자 그리고 혁신문화 조성 또한 필요하다.
1. 맞춤형 및 독점 모델 증가 :
이번 조사에서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기성 솔루션에서 맞춤형이나 독점 모델을 개발하여 맞춤형 AI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경쟁 우위를 선점할 가능성이 높다고 응답했다.
2. 윤리적 AI에 집중 :
AI가 보편화됨에 따라 투명성, 공정성 및 책임성을 포함한 윤리적 AI 실행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기업은 책임감 있는 AI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 강력한 윤리기준의 프레임을 세워야 한다.
3. 신흥 기술과의 통합 :
생성형 AI는 IoT, 블록체인, 엣지 컴퓨팅 같은 다른 신기술과의 통합으로 혁신과 효율성이 향상되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4. AI 거버넌스 향상 :
AI 거버넌스의 필요성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은 AI 전담 위원회를 설립하고 리스크 관리체계를 구현하여 AI 활용의 문제와 복잡성을 극복해야 한다.
5. 인재 개발 :
AI 교육 및 훈련에 대한 투자는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숙련된 인력 양성에 필수적이다.
직원의 기술을 향상하고 최고의 AI 인재를 유치하는 데 집중하여야 한다.
6. 규정 준수 :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법적 및 기업 평판 리스크 방어 차원에서 새로운 AI 관련 규정을 준수하고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이번 맥킨지 조사 결과의 주요 시사점에 관심을 가지고 미래 트렌드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생성형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리스크에 대한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을 통한 혁신과 효율을 무기로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성장을 주도할 수 있다.
참고 | https://www.rtinsights.com/generative-ai-adoption-soars-insights-from-mckinseys-latest-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