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제조업 정보 시스템 2대 변화의 물결

2024-06-04


 

제조업 정보 시스템 2대 변화의 물결

-AI 도입과 멀티 플랫폼 전략-

 

Rootstock US가 조사한 State of AI in Manufacturing Survey(제조업에 있어서 AI의 현황)에서 몇 개의 흥미로운 토픽이 있어 내용을 공유한다.

https://www.rootstock.com/artifical-intelligence-manufacturing-survey/

미국, 캐나다, 영국의 제조기업 약 350 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이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0%가 어떤 형태로든 AI(인공지능)를 도입하였고 82%는 2024년도에 AI 관련 예산을 증액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예측형 AI(37%), 생성형 AI(35%)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도입의 최대 저해 요인은 지식 부족(49%)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이 통합의 어려움(43%), 실장 비용이 높다(37%)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응답자들은 AI 운용에 ERP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며, 향후 3년간 AI가 가장 영향을 미칠 기술 영역은 ERP라고 응답자의 47%가 대답했다.

AI 운용 시에 가장 중요한 조건에 대해 고품질의 고정밀 데이터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현행 데이터에 자신이 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37%에 머무르고 있다.

AI에게 일자리를 내어줄 것으로 두려워하는 회사는 전체의 12%에 불과하고 대다수(76%)가 적극적인 AI 활용을 생각하고 있다. 

대부분의 응답자(91%)들이 AI는 제조업의 미래에 있어 중요하다고 대답했다.

 

제조업 정보 시스템에 있어서 두 가지 주요 변화

모두에서 서술한 대로 최근 몇 년 동안 제조업의 정보 시스템 주변 환경에 두 가지 큰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는 생성 AI의 도입 확대이다. 

생성 AI는 1990년대 인터넷 출현 이후의 혁신적인 기술로 여겨져 제3차 AI 붐으로 급속히 발전하며 보급 확대되고 있다. 

생성 AI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간 경쟁은 격화되고 있으며 ChatGPT를 개발한 미국 OpenAI에서 일어난 CEO(최고 경영 책임자) 해임 소동이 기억에 새롭다.

 

두 번째는 멀티 플랫폼 개념이다. 

그 배경으로 미국과 유럽의 주요 IT기업 클라우드 비즈니스 수익이 대폭적으로 향상되었다. 

Salesforce, Rootstock 등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벤더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주요 IT 기업에서도 클라우드 비즈니스 매출 구성이 기존 온프레미스 비즈니스를 능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동향 속에서 향후 과제로 떠오르는 것이 멀티 플랫폼과의 연계성이다.

 

이 두 가지 큰 변화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자.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에 있어서의 AI : 제조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GPT 시리즈가 AI를 채용하는 것처럼 자연어 처리 기술을 어플리케이션 로직에 넣는 움직임도 확대되고 있다. 

장점은 AI가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환경에서 작동한다. 

실제로 많은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AI 실장이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Salesforce는 2016년에 Salesforce Einstein을 출시하여 그 플랫폼에서 누구나 AI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2023년에는 Einstein GPT를 발표하여 주요 비즈니스 관리 어플리케이션 분야에서 보편적인 AI를 사용하는 첫 사례가 되었다.

https://www.salesforce.com/news/press-releases/2023/03/07/einstein-generative-ai/

AI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몇 년 안에 많은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벤더들이 비슷하게 통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싱글 플랫폼 대 멀티 플랫폼 전략 : 통합과 협력 실현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Salesforce나 Azure 플랫폼의 PaaS 모델에서 운영되고 있다. 

대기업에서는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여러 플랫폼에서 가동하는 멀티 플랫폼 환경이 보급되고 있다. 

현재 플랫폼은 각각 고유 환경과 툴을 가지고 있지만 미래에는 서로 다른 멀티 플랫폼 간의 호환성을 확보하는 것이 과제가 되고 있다.

제조기업들은 운영의 대부분을 단일 클라우드 플랫폼에 통합하고 싶어 한다. 

IDC가 2023년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제조업에서는 분단된 시스템과 데이터의 사일로화가 문제가 되고 있어 대다수(77.1%) 기업이 단일 플랫폼 접근을 검토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단일 플랫폼 환경에서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 

이 접근방법은 기업의 전사 데이터 통합 관리와 360도 가시성을 실현하여 실시간 디멘드 체인과 서플라이 체인의 정보가 접속하는 제조 시그널 체인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시그널 체인 구축으로 수요, 공급, 생산능력을 보다 쉽게 조정할 수 있게 된다.

 

참조 | https://www.rootstock.com/artifical-intelligence-manufacturing-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