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공급망 지연 및 중단을 대비한 준비

2023-07-12




공급망 지연 및 중단을 대비한 준비

 

공급업체의 다양화, 보다 강력한 공급업체와의 관계 구축을 비롯한 제조업 공급망 지연 및 중단에 대비한 솔루션을 소개한다.

오늘날 상호 연결되고 세계화된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공급망 중단은 규모를 불문하고 모든 제조 기업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연 재해 및 지정학적 사건, 기술 개발의 실패 및 예상치 못한 수요 변동으로 공급망 지연이나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운영 지연이나 중단으로 재정적 손실을 초래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다.

 

아래에 공급망 운영 중단을 관리하기 위한 10대 솔루션을 소개한다. 다양한 솔루

션을 검토하여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하고, 운영 연속성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 공급망을 보호할 수 있다.

 

1.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수립

 

제조업체는 예상치 못한 공급망 중단 상황에 대비 원활한 비즈니스 운영 및 강력한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괄적이고 전반적인 리스크 평가를 수행하여 제조 업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위협 및 중단을 진단하고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공급망 지연이나 중단이 운영에 미치는 잠재적 결과를 예상한다. 

또한, 공급망 중단으로 인한 업무 중단 시 직원, 이해관계자 및 고객에게 알릴 수 있는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절차를 수립한다.

 

2. 기술 솔루션 활용

 

지난 몇 년 사이 제조업체의 공급망 위기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었다.

AI 및 기계학습 알고리즘으로 생산계획, 수요예측, 품질관리 및 예측유지보수를 최적화할 수 있으며 자동화 및 로봇기술은 제조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다.

IoT장치는 기계, 장비 및 제품으로부터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생산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재고를 추적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활용하여 파트너와 협업하고 새로운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린 제조 원리 실현

 

린 제조의 원리는 운영을 간소화하고 낭비를 줄일 수 있어 공급망 중단에 대한 대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급망 지연이나 중단을 줄이기 위해 먼저 제조 프로세스의 전체 가치 흐름을 매핑하여 생산 프로세스 및 원자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이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낭비되는 부분과 개선해야 할 곳을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린 제조 원리는 Intel, John Deere, Nike 및 Toyota 같은 제조업체에서 도입 활용하여 입증할 만한 효과를 내고 있으며 제조기업의 지속 가능성 역량을 증가시키고 있다.

 

4. 이해관계자와 의사소통 개선

 

위기나 비상 상황시에 대비하여 고객에서 물류 공급업체에 이르기까지 주요 이해 관계자와 열린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유지하여야 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회복력 복원을 고도화 하여 장애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제조 활동과 관련된 주요 이해 관계자를 파악하여 해당 이해 관계자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모든 비즈니스 활동에서 이해 관계자와의 의사소통이 명확하고 간결하며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5. 리스크 관리에 대한 투자

 

제조업에서 어떤 사람들은 리스크 관리 파일을 보고 있는 것보다는 차라리 수에즈 운하에 움직이지 못하고 있는 유조선에 갇혀 있는 편이 낫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 만큼 리스크 관리가 어렵다는 것이다.이러한 리스크 매니지먼트의 어려움에도 예측 불가능성에서 기인하는 수 많은 도전을 극복하고 번창해 왔다.

하지만 공급망에 대한 잠재적 위험과 영향 평가를 과거의 경험에만 의지할 수 없는 현실속에서 강력한 리스크 관리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취약성이 잠재해 있는 영역을 평가하고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계획을 개발하여 리스크 관리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적합한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

 

6. 수요 예측기능 강화

 

수요 예측 기능을 개선하여 고객 요구사항을 보다 효율적으로 예측할 수 있어야한다.

정확한 예측을 통해 재고 수준을 최적화하고 수요 변동으로 인한 공급망 중단을 방지할 수 있다.

과거의 데이터 분석으로 유사한 시장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원자재 공급업체 및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가며 수요 예측, 시장 통찰력 및 생산 계획을 공유해야 한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전체 가치 사슬 전반에 있어서 수요와 공급을 조정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예측의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7. 우발적 사건에 대비한 비상 계획수립

 

지진을 비롯한 자연 재해 같은 사태로 잠재적인 공급망 중단에 대비하여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정치적 불안정(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중동으로의 곡물 수출에 영향을 줌)과 물류 운송 문제

(수에즈 운하 봉쇄는 6일 동안 지속되어 하루 최대 100억 달러나 되는 물자가 운송되지 못하고 정체)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사전에 계획을 철저히 세워 대체 경로, 백업 공급업체 또는 운영 시설을 통해 운영 중단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8. 공급망 가시성 구현

 

잠재적인 공급망 중단을 조기에 파악하고 사전 예방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공급망을 실시간으로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다양한 소스(공급업체, 생산 시스템, 창고, 물류 공급업체 및 고객 시스템)를 포함하여,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데이터 통합 플랫폼 및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원활한 데이터 흐름을 촉진할 수 있다.

실시간 정보 공유 협업 플랫폼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데이터 접근을 보장하기 위한 보안 포털, 공유 데이터베이스 또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도 필요하다.

 

9. 공급업체와 강력한 관계 구축

 

위기만큼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시험하는 것도 없다. 따라서 공급업체와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개방하여 모든 부서에서 협업을 추진할 수 있어야 공급망 지연이나 중단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완화할 수 있다.

특히 혼란한 시기에는 고객들은 정직과 투명성을 매우 중시한다. 고객의 기대, 요구사항 및 모든 변화를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해결책을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구해야 한다.

"우리는 정직한 사람을 좋아합니다. 논쟁에서 정직하고, 고객에게 정직하고, 공급업체에 정직하고, 회사에 정직하고, 무엇보다도 소비자에게 정직합니다."

이 말은 광고 재벌 David Ogilvy의 주장이다. 공급업체와의 상호 신뢰와 존중이 강력한 관계 구축의 토대다. 명예 협약,

계약 및 지불 조건, 협상의 공정성을 입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접근 방식을 개발하며 합의된 측정 기준과 핵심 성과 지표(KPI)를

기반으로 공급업체의 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10. 공급업체 다변화

 

단일 공급업체에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며 공급업체를 다양화하여 비상시 공급업체 전환을 신속히 할 수 있는 경우 공급망 중단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중국의 지정학적 불안정을 우려하는 제조업체의 경우 멀티쇼어링도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 플러스 원" 전략으로 알려져 있다.

한 업체가 갑자기 공급을 중단하면 또 다른 공급업체가 대체할 수 있도록,

먼저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급업체를 식별하고 글로벌 기반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한다. 

잠재적인 신규 공급업체를 개발할 때 역량, 가격, 생산능력 및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잠재력을 평가한다. 재정의 안정성, 실적 및 윤리적 기준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