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디지털 트윈으로 공장을 스마트하게

2023-05-31


 

디지털 트윈으로 공장을 스마트하게

 

디지털 트윈 연구소의 마이클 그리브스와 NASA의 존 빅커스는 2010년에 "디지털 트윈"이라는 용어를 만들고 핵심 아이디어를 대중화한 공로로 인정받고 있다. 

그 후 디지털 트윈은 최근 몇 년 동안 제조업체를 비롯한 산업 분야에서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지만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이 기술은 2020년 이후 가상 모델을 넘어 컴퓨팅, 모델링 기술과 IoT 연결로 발전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Ford에서 Airbus에 이르기까지 기업들은 고객을 위한 경영과 비즈니스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을 채택하였다. 

 

Digital Twins이 어떻게 제조업을 스마트화 하는가

 

디지털 트윈으로 공장이 스마트화되어 제조 프로세스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 및 시뮬레이션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프로세스 모니터링

 

디지털 트윈은 제조 장비와 프로세스를 가상으로 표현하여 성능과 실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므로 문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측 유지보수

 

생산설비의 유지보수 요구사항을 미리 예측하고 계획에 없는 다운타임을 방지할 수 있다.

 

공급망 최적화

 

디지털 트윈으로 제조업체의 전체 공급망을 모니터링하여 제품과 재료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다.

물류의 고도화로 동선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서의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는 공유하는 가상현실 환경에서 개인이 서로 디지털 객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가상 집합 공간이다.

메타버스는 가상의 상호작용을 위한 공간인 반면,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인 사물의 가상 표현이다.

둘 다 가상 표현을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된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 환경 내의 물리적 개체 또는 시스템에 대한 가상 표현을 제공하는데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가상 제품으로 표현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제품의 가상 복제품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용자들이

현실적인 모습으로 제품을 탐색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개인 맞춤형 주문도 가능하다.

 

시뮬레이션

 

메타버스 공간 내에서 디지털 트윈은 트레이닝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제조 또는 항공 등 산업 분야에서 사용자는 디지털 트윈과 협력하여 유지보수 업무절차 및 비상 대응 프로토콜을 트레이닝할 수 있다.

 

분석

 

메타버스에 통합된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객체(설비)의 성능과 실적을 실시간 데이터로 제공할 수 있어,

가상 환경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는 일에 활용할 수 있다.

 

참조 | https://manufacturingdigital.com/smart-manufacturing/digital-twins-in-smart-manufactur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