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제조 현장 안전성 향상 3가지 팁

2022-03-07


 

 

안전은 제조를 비롯한 산업 시설에서 매우 중요한 관심사의 일이다.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2020년 한해 동안 미국의 산업 현장에서 안전사고로 치명적인 상해를 입은 인원이 4,764명 이었다. 제조업의 많은 근로자들은 용접, 납땜, 중근골격계 작업, 원부자재 조립, 금속 절삭 등 위험 수준이 매우 높은 현장에 참여하여 작업을 하고 있다. 더욱이 잠재적 위험이 있는 방사선, 온도, 전기 같은 작업환경은 공장 근로자들에게 안전사고의 요인이 된다.

작업 중 발생하는 사고는 근로자에게 치명적이며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히고 기업측에도 막대한 손실을 가져온다.

기업은 모든 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전략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제조 및 산업시설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3가지 필수 팁을 아래에 기술한다.

 

 

1. 사용목적에 부합하는 적절한 기술, 장비, 기계 및 도구 사용

고용주는 직원들에게 적절하고 현대적인 도구, 장비, 기계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이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헬멧, 안전화, 장갑, 얼굴 보호판 등 개인 보호 장비(PPE)는 직원들의 부상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기본이다. 

제조 장치 및 산업 시설은 작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메커니즘 설치를 보장해야 한다. 가드레일과 접근 금지 구역은 자격을 갖춘 직원들만 특정 지역에 접근할 수 있도록 준수되어야 한다. 절삭 장비 및 기계를 다루는 근로자들은 손가락 절단방지 도구를 반드시 갖추고 작업에 임해야 한다.

기계와 장비가 정기적으로 보수 유지 관리되어야 한다. 사용하기 전에 기기 및 장비의 상태를 반드시 점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포크리프트의 느슨한 볼트 점검 습관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2. 제조시설 안전교육 및 중요성 인식

직원이 전문가이든 견습생이든 안전 프로토콜에 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국가안전지침이 계속 바뀌어 근로자들을 위한 주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안전 프로그램은 산업재해와 부상의 위험을 줄이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일부 산업 현장에서 발생되는 안전 사고와 관련된 부상을 보면 기계, 장비, 그리고 도구의 남용에서 비롯되는 수가 적지 않다. 작업자들은 항상 기계와 설비를 회사가 규정한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며 지침을 따라야 한다.

고용주들은 모든 근로자들이 기계와 장비 사용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도록 확실히 관리해야 한다. 자격을 갖춘 숙련된 직원만이 기계를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

대부분의 제조 시설에서 전기로 가동하는 기계와 장비를 사용한다. 이런 장비들은 오퍼레이터가 경각심을 가져야 하며, 사소한 실수로도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피곤할 때 사고와 실수를 저지르기 쉽다. 직원들에게 주기적인 휴식을 제공하여 그들이 과로하지 않고 피곤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3. 현장 레이아웃 및 공장 설계

적절한 현장 레이아웃과 공장 설계는 안전 사고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다. 공장 바닥에 미끄러짐 방지 바닥재를 깔거나 시공하여야 한다. 특히 액체를 자주 취급하는 시설에는 필수적이다. 이러한 시설에는 낙상 위험을 줄이는 액체 받이 용기와 안전 가드가 있어야 한다.

독성, 인화성 및 위험 물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공장 레이아웃인지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적절하게 환기가 되어야 한다. 산업용 진공장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먼지와 안전하지 않은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터가 어수선하고 난잡할수록 사고 위험도 커지며 잘 정리되고 깨끗해지면 사고 확률이 획기적으로 낮아진다. 비상 시에 직원들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는 확보되었는지 정리 정돈되어 있는지 항상 확인해야 한다.

 

세계 보건기구에 의하면 최근 전 세계적으로 약 17억 명의 사람들이 근골격계질환(MSD)을 앓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MSD는 제조 현장 관련 상해 보상의 거의 30%를 차지한다. 따라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조 현장과 관련된 인체공학 연구가 필수적이다.

몸통을 구부리거나 비틀은 상태에서 근육에 무리를 주어가며 하는 작업은 인체공학적으로 근골격계에 위험을 주는 동작이다. 반복적인 작업은 로봇 시스템으로 자동화하고 무거운 짐은 산업용 카트로 운반하는 것이 MSD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제조 현장은 언제나 안전을 저해하는 위험을 인식하고 조기에 보고해야 하며 경영자들은 제조시설의 안전을 개선할 수 있는 올바른 전략을 찾아 실행하는 일에 철저해야 한다. 

 

 

 

출처 : manufacturingglob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