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P&G(프록터 앤 갬블) • 유니레버 중국 등대공장 사례 ③

2022-01-04

세계경제포럼이 2018년부터 '라이트하우스(Lighthouse, 등대) 공장'을 선정하고 있다. 2021년 21개 공장이 추가되어 현재 전세계 90개 공장이 등대공장으로 인정되었다. 그 중 30 개 공장이, 가전, 자동차(부품 포함), 전자제품, 반도체, 철강, 산업 기계, 소비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중국 각지에서 선정되었다. 글로벌 제조 기업이 중국에 설립한 스마트 공장 중 세계경제포럼의 등대 공장으로 선정한 6개 공장을 3주에 걸쳐 ①보쉬 • 지멘스 공장(12/16), ②댄포스 • 존슨 & 존슨 공장(12/23), ③P&G • 유니레버(1/6) 순으로 소개한다. 지난 2회에 이어 그 세 번째로 P&G 타이창 공장과 유니레버 허페이 공장을 소개한다.

 

 

프록터&갬블(P&G)

 

P&G는, 세계 최대의 일용 소비재 메이커로서 세제, 헤어 케어 제품, 화장품, 소형 가전 제품, 아기용 종이 기저귀 등 제품과 서비스를 전 세계에서 전개하고 있다.

장쑤성에 있는 P&G 타이창 공장이 등대 공장으로서 인정된 것은 2020년 1월이다. 

P&G 아시아 최초의 라이트 오프·오퍼레이션을 구축하고 엔드·투·엔드 서플라이 체인을 접속하기 위해서, 제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였다. 나타난 성과로 생산성은 2.5배 증가, 생산 민첩성 가속, 전자 상거래 확대, 직원 만족도 향상을 높이 평가하였다.

P&G의 타이창 공장은 2010년 설립되었는데 중국에서의 10번째 공장이며 화동지역의 물류 배송센터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린생산 방식→자동화→디지털화→빅 데이터→품질 관리」등 창의적인 연구를 거듭해오며 라이트 오프 공장을 실현하였다. 이 공장은 인위적인 개입 없이 데이터와 알고리즘으로 자동 가동할 수 있다.  품질관리 시스템에는 기계학습 3D비전 시스템, 중량검사 및 피드백 시스템, AR/VR 트레이닝 시스템 등이 포함되어 있다.

 

프록터·앤드·갬블 (P&G) 타이창 공장 등대공장 인정(2020년 1월)

 

● E2E 동기화 서프라이 체인 플랜닝 : 제품 변환 코스트 2자리수 저감

● E2E 서프라이 체인 디지털 통합 작업실 : 생산성 2.5배 향상

● 제조 공장 라이트 오프 운영 : 생산성 4배 향상

● 기계학습을 활용한 3D 품질검사 : 고객불만 60% 저감

● 디스트리뷰션 세큐리티 시스템 : 서프라이 체인 위조 건수 98% 저감

 


 

P&G 타이창 공장 

사진 출처 : P&G 중국 위쳇 계정

 

 

유니레버

 

유니레버는 영국에 본사를 둔 세계 유수의 일반 소비재 제조 기업이다. 식품, 세제, 헤어케어, 화장실 용품 등 가정 용품을 제조·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안휘성에 있는 유니레버 허페이 공장은 2020년 9월 등대 공장으로 인정되었다.

 중국에서 전자상거래 급성장에 따라, 유연 자동화와 인공지능 등 제4차 산업혁명 솔루션을 생산, 창고 보관, 배송에 대규모로 활용해, 풀 프로덕션 모델을 구축하였다. 나타난 성과로, 주문으로부터 납품까지의 리드 타임을 50% 단축하고, 고객 불만을 30% 저감, 코스트 34% 삭감 실현을 평가 하고 있다.

 

이 허페이 공장은 2020년에 설립하였으며 유니레버의 세계 최대 생산 거점이 되었다. 현재 화장품, 퍼스널 케어 용품, 홈 케어 용품, 음료용 차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14개 해외 시장에도 수출하고 있다.

 

유니레버 허페이 공장은, 다양한 혁신 기술과 스마트 디바이스를 도입하고 있다. 그리고, 협력사에서 고객까지 생태계 사플라이 체인 전체를 통합하여 엔드 투 엔드 가치 향상 실현에 성공하였다. 

서플라이 체인 전체 프로세스를 커버하는 디지털 매니지먼트 플랫폼 「원플랫폼」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피드백, 생산 현황, 설비 상황, 로지스틱 정보 등을 파악해, 신속한 대응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외에도 공장 안에 무인 반송차량(AGV), 원버튼 시각 인식 로봇, 제로 컨버전·리니어·팔로우업 방식 충전기 등을 배치하여 유연 생산과 예측 유지보수를 실현하고 있다. 허페이 공장 전체의 인텔리전트 수준은 90%에 이르고 있어 업계를 리드하는 「지속 가능 인텔리전트 제조」의 생산 거점이 되고 있다.

 

유니리버 중국 허페이 공장 등대공장 인정(2020년 9월)

 

● 디지털 자동 재료 콜오프 시스템 : 재고 수준 50% 저감

● E2E 서플라이 체인 비쥬얼화 플랫 폼 : 주문에서 납품까지 리드타임 50% 삭감

● e간판 서플라이어 자재 배송 : 서플라이어 납기 50% 개선

● 라이트 오프 파킹 : OEE 30% 향상

● 인공지능을 활용한 안전관리 : 위험한 동작 80% 저감

 


 

유니리버 허페이 공장

사진제공 : 유니리버 중국

 

 

 

참고 : 세계 경제포럼 보고서 

Global Lighthouse Network : Insights from the Forefro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출처 : soft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