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댄포스 • 존슨 & 존슨 중국 등대공장 사례 ②

2021-12-20


 

 

세계경제포럼이 2018년부터 '라이트하우스(Lighthouse, 등대) 공장'을 선정하고 있다. 2021년 21개 공장이 추가되어 현재 전세계 90개 공장이 등대공장으로 인정되었다. 그 중 30 개 공장이, 가전, 자동차(부품 포함), 전자제품, 반도체, 철강, 산업 기계, 소비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중국 각지에서 선정되었다. 글로벌 제조 기업이 중국에 설립한 스마트 공장 중 세계경제포럼의 등대 공장으로 선정한 6개 공장을 3주에 걸쳐 ①보쉬 • 지멘스 공장(12/16), ②댄포스 • 존슨 & 존슨 공장(12/23), ③P&G • 유니레버 순으로 소개한다. 지난 주에 이어 그 두 번째로 댄포스 톈진공장과 존슨 & 존슨 쑤저우 공장을 소개한다.

 

 

댄포스(Danfoss)

 

댄포스는 덴마크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이다. 냉동, 난방, 수처리, 변속기 제어 등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2021년 8월에 이튼사의 유압관련 사업을 인수하여 모바일 유압 및 산업용 유압 글로벌 리더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였다. 중국에서는 18개의 자회사와 5개 지역에서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댄포스의 톈진 공장은 2019년 1월에 등대 공장으로 인증되었다. 완전한 디지털 트레이서빌리티 시스템, 스마트 센서, 시각 검사, 자동 감시 시스템 등 디지털 툴을 사용해 품질관리 시스템을 개선하였다. 2년간에 노동 생산성을 30% 향상시켰으며, 고객 불만을 57% 저감한 점을 세계경제포럼은 평가하였다.

댄포스는 톈진공장에 프로세스 제어 시스템, 품질 검사 시스템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가공 라인에 통계 프로세스 제어 시스템을 추가함으로써 실시간 제어가 가능하게 되었다.

 

「작업 중단 제로, 안전사고 제로, 폐기품 제로」를 목표로, 모든 작업 공정을 사물인터넷으로 연결해 각 생산공정의 작업 합격율을 확인하는 동시에, 시각 검사 시스템에 의한 품질 검사를 강화하였다. 그리고 디지털 트레이서빌리티 시스템을 활용 서플라이 체인에서 시작하여 제품의 제조·납품까지 전 프로세스를 추적하는 등 모든 품질 문제에 대해서 신속한 대응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댄포스 톈진공장 등대공장으로 인정(2019년 1월)

● 디지털 오퍼레이터 어시스턴트 시스템 : 스크랩 코스트 50% 저감

● AI를 이용한 품질관리 시스템 : 고객불만 57% 삭감

● 실시간 가공품질 관리 : 가공 사이클 타임 7% 단축

● 조립라인 유연 자동화 : 노동 생산성 30% 향상

● 디지털 연구개발 및 엔지니어링 : 디자인 총합 사이클타임 40% 이상 단축

 

 

댄포스 톈진공장 

사진출처 : 댄포스 윗챗 계정

 

 

존슨 & 존슨(Johnson & Johnson)

 

존슨 앤 존슨은 세계 최대급의 헬스 케어 회사로 소비자 대상 제품, 의료기기, 의약품 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중국에서 10개 이상의 자회사, 9곳의 서플라이 체인 기지, 1.1만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의료기계를 제조하는 쑤저우 공장이 등대 공장으로 인정된 것은, 2020년 1월이다. 퍼포먼스 향상을 추진하기 위해, 자사의 타 공장에서 작성된 표준화 솔루션을 도입 확대하여 생산성을 15% 향상하였다고 평가 받고 있다.

존슨 앤 존슨은 2019년 10월부터 차이나 이노베이션 엔진 프로젝트를 출범시켜 중국에서 최고의 제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쑤저우 공장에는, 로봇과 프로세스 자동화, 생산 설비간 디지털 접속, 디지털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고도의 계획 최적화 시스템, VR 트레이닝과 운용 시뮬레이션 등 혁신을 추진하고 전체적으로 각 생산 요소의 상호 접속을 실현하여 생산 프로세스의 실시간, 양방향, 고정도를 목표로 자원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작업의 예측도 가능하게 되었다.

 

존슨 앤 존슨 쑤저우 공장 등대공장 인정(2020년 1월)

● E2E 서플라이 체인 시각화 플랫폼 : 고객 서비스 수준 6% 향상

● VR을 활용한 트레이닝 시뮬레이션 : 안전한 트레이닝 확보 5배 향상

● OEE퍼퍼먼스 감시 디지털 대쉬보드 : 자산 사용율 20% 향상

● 디지털 프로세스 레시피 매니지먼트 : 운용효율 5% 향상 

● 자동광학검사 : 효율 8% 향상

 


 

존슨 앤 존슨 쑤저우 공장

사진제공 : 존슨 앤 존슨 중국

 

 

 

출처 : soft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