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중소 제조기업 MES 도입 고려

2021-10-26


 

 

제조업체들은 일상적으로 스스로에게 "지금 우리의 문제는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알 수 있을까?" 라고 물어야 한다. 

이 질문에 답하는 교과서적인 방법은 가동 데이터 스프레드시트를 생성할 수 있는 리소스를 보유하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이해를 기준으로 대답한다.

이러한 대답은 대부분의 중소 제조업체에겐 적합하지 않다. 중소기업은 물적 자원도 풍부하지 못하고 인적 자원도 부족하다. 

한편, 이렇게 현실적으로 부족한 경영의 제 조건들은 중소업체에게 제조 실행 시스템(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활용 매력을 느끼게 한다. 

MES는 중소기업들이 비즈니스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비즈니스를 정의하고, 측정, 분석, 관리하는데 핵심적인 도움을 준다. MES는 제조활동이 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보다 총체적이고 상세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MES는 실시간으로 공장의 가동을 검토하여 전문가 수준 이상의 리소스를 제공한다.

 

 

MES의 역할


MES는 투입과 산출을 결산하는 제조운영 관리 소프트웨어이다. 소프트웨어 비용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략 전일제 비용(FTE)인 클라우드 기반 접근 방식부터 시작한다.

 

MES를 활용하면 제조업체들이 생산과 실제 비용을 연계함으로써 수익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반드시 이익이나 효율성을 최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조업체는 약속한 대로 제품을 납품을 해야 하지만 수익은 얼마나 났는가? 납기를 맞추기 위한 잔업시간은? 설비가 다운되었을 경우 수리비용은? 계획했던 것보다 더 오래 혹은 더 빨리 기계를 가동시켜 아직 한 달 더 남았던 예방 정비를 근 시일 내에 정비하지 않을 경우 설비다운의 위험성은? 납품된 부품의 품질 관리 목표를 달성했지만 스크랩이 증가한 것 등 예상치 못한 수많은 변동으로 수익률에 영향을 받는 것이 현실이다.

 

MES를 통해 품질 결함이나 비효율성의 발생과 변동 등 비용 증가를 초래하는 제조 공정의 요인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실시간으로 생산 가동을 감독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한다.

 

 

MES는 유연성과 집중을 통해 가치를 창출

 

MES는 제조업체가 공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도와 일부 리소스를 다른 우선순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MES를 통해 얻은 지식과 통찰력으로 공급 다양화 방법을 계획할 수도 있다. 

이렇게 새로 발견한 가치로 계획 정비를 보다 쉽게 수행하며 예상치 못한 작업자의 근태 변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고 긴급 주문이 발생하더라도 민첩하고 유연하게 맞추어 나갈 수 있다.

MES의 가치는 어떤 면에서 예방 정비와 유사하다. "기계가 고장 나면 수리비 보다 훨씬 더 손해 본다"라고 제조 담당 임원이 한탄하거나, "설비를 가동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든지 다해도 좋아"고 직원들에게 애원하는 것을 들어본 적이 많이 있지 않은가? 

MES의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가치를 충분히 활용하여 가동 시간 그리고 효율성 및 품질을 개선할 수 방법은 다양하다.

 

 

데이터 기반 운영과 린 생산


MES는 과거의 경험과 감에 의해 관리하는 리더십 조직에서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 조직문화로의 변화를 시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품질 관리 시스템과 생산계획 시스템의 역할을 한다. 독자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MES는 제품과 관련된 여러 구성 요소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에 데이터를 공급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 중소기업은 MES가 수집하게 되는 포괄적인 생산 데이터를 누락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MES가 제공하는 생산 계획 데이터와 ERP의 재고 및 주문 데이터는 중소기업에게 수요 변화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게 하고 져스트 인 타임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효율적인 경영을 유도한다. 결과적으로, 중소기업은 수요를 더 정확하게 예측하며 과잉 생산이나 납기 지연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가능한 공급자 확인, 변경 준비


다른 고급 제조 기술과 마찬가지로 MES 구현 및 채택에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제조기업은 먼저 솔루션 및 공급업체가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솔루션 제공자는 자사의 모든 과거 데이터를 시스템에 업 로드할 수 있는가?

 

제조기업은 가치 흐름(제품 생산에 필요한 모든 활동의 표현)을 매핑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 직원들의 기존 업무 스타일에서 조직 문화 문제에 이르기까지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기존 시스템과 지식은 새로운 프로세스의 실행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데이터 스프레드시트가 아닌 새 보고서를 사용하는 등 작은 변경으로 인해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데이터가 제공하는 깊이와 세부적인 것을 비쥬얼화 할 경우 조직 내의 약점을 비추어 내기 때문에, 일부 직원은 위협으로 해석하여 저항하는 일도 발생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출처 : n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