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b2b ecommerce 워크플로우 디지털 혁신 사례

2021-05-22

B2B eCommerce 워크플로우 디지털 혁신 사례




코로나 바이러스가 B2B eComerce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5년 전 B2B 바이어들의 구매형태는 오늘날 바이어들의 구매형태와 전혀 다르다. 앞으로 10년 후 바이어

들은 지금은 상상할 수 없는 방법으로 변할 것이다.

현재 B2B 판매자의 50% 미만이 eCommerce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2년 내에 70%가 eCommerce 사이트를 갖게 될 것이다.

지속가능성은 유연성이 중요하다. B2B 판매자들은 유연성있는 소프트웨어에 투자하고 있다. 왜냐하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워크플로우(workflow)가 내년 또는 그 다음 해

에는 쓸모없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객의 기대와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변화함에 따라 자동화 기술 플랫폼은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거나 기존 워크플로우를 조정

하여 변화를 조정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인수합병을 통한 성장 전략을 가진 리더들은 수많은 통합이라는 도전이 제시되어 오기 때문에 유연한 워크플로우 플

랫폼을 필요로 한다.

유연한 워크플로우 엔진은 이러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유연성이 없으면 하나의 코드 조각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도 있다. 그러나 비지니스와 프로세스가 발

전함에 따라 매번 새로운 코드를 작성하기 보다는 워크플로우 엔진을 사용하여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더 저렴할 것이다.

일상적인 비즈니스 업무를 자동화하면 고객 만족도, 유지 보수 및 판매 효율성이 향상된다. 고객 대응 팀은 비일상적인 상황에 더 잘 집중할 수 있다. "더 많이, 더 좋

게, 더 빨리, 더 저렴하게"같은 재촉은 앞으로 끈임 없을 것이나, 기술이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유연한 B2B eCommerce 워크플로우는 생산성과

수익성 증대를 지원하는 강력한 방법이다.


**워크플로우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이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기업에서 업무가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정의한다. 대부분의 관리자는 린 방식이나, 특히 불필요한 단계 제거, 자동화가 가능한 공정을 결정하면서 비

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한다.

워크플로우 자동화는 일련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단계가 디지털방식으로 자동화된 것이다. 단순하게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판매 담당자는 새 고객으로부터의 주문

을 디지털 시스템에 들어가 입력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새로운 계정에 대한 신용을 승인하는 요구를 회계에 통지한다. 승인이 나면 시스템은 제품창고에 주문을 이행하

라고 통보한다. 배송 시 이 시스템은 판매, 회계, 고객에게 주문이 완료되었음을 통지한다.

만일 워크플로우가 디지털화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세스가 지연되고 오류 발생가능성이 있어 주문이행 지연으로 인해 고객 유지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워크플로우 자동화**

인적 프로세스를 디지털 프로세스로 대체하는 것이 워크플로우의 자동화이다. 워크플로우 자동화의 유연성을 통해 기업은 그 기업 고유 비즈니스 환경에서 생산성과 수익

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현재 워크플로우는 디지털화된 프로세스와 수동 프로세스의 조합일 수 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아직 디지털화 해야 할 수작업 업무 단계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비즈니

스가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하고 규모가 커지고 확장됨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유연성으로 현재 비즈니스를 통합해야 한다.

모든 비즈니스는 고유의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을 성공으로 이끄는 비밀과 워크플로우 자동화는 유연한 기술을 사용하는데 있다.

**워크플로우와 인적 자산 극대화의 이점**

워크플로우 디지털화로 문서작업과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했던 수많은 단계를 줄이게 된다. 워크플로우 자동화는 생산성 향상과 동일한 것이다. 기술이 인적 자산을 대

신하여 특정 업무를 수행할 때 정확도가 높아지고 인적 오류가 감소한다.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자산은 인적 자산이다. 인적 요소의 업무가 디지털화되고 자동화되면 팀원들은 사람이 가장 잘 하는 일을 중심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아무리

정교한 인공지능이라도, 사람은 서로 최선을 다해 상호 협력하여야 하는 일을 하고, 기술은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는 워크플로우를 다루게 할 수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기간 동안, 기술을 잘 아는 B2B eCommerce 회사들은 영업팀에게 새 계정의 입력을 자유롭게 할 때, 기존 고객을 돕고 문제를 해결하며 관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많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크레딧 앱을 찾고 제품창고에서 주문을 추적하기보다는, 소셜 셀러 기술이 업무 생산성 향상 전망을 높이게 된다.

고객만족의 결과로 나타난 고객의 충성도와 직원들의 사기앙양 경험은 비즈니스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워크플로우 자동화의 또 다른 혜택은 변화하고 진화하는 환경에 따라 대응하는 민첩성 향상에 있다.

출처 : [[https://www.manufacturingtomorrow.com/article/2020/11/b2b-ecommerce-digital-transformation-best-practice-workflow-automation-engine/16119|ManfuctuingTomorrow]]

번역 : K-Smart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