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Trend

세계경제포럼 global lighthouse network 2021 등대공장 우수사례 시리즈 1. 칭타오 맥주

2021-05-22

세계경제포럼 Global Lighthouse Network 2021 등대공장 우수사례 시리즈 1. 칭타오 맥주





세계경제포럼(WEF)과 매킨지 & 컴패니는 2021년 3월 Global Light House Network에 새로 가입되는 15개의 등대공장(Lighthouse)을 선정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새로 선정된 등대공장 중 우수사례 기사를 번역 편집합니다. 그 첫 번째로 칭타오 맥주의 사례입니다.


**칭타오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및 성장촉진**


세계 선도기업들은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고객의 개인 맞춤형 제품 요구와 심지어 시장이 와해되어가는 변화에 따라야만 한다는 것과 대응 전략으로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활용하여 무엇보다도 먼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주는 가장 큰 혜택 중 하나는 고객의 선택과 구매행동에 대한 투명성 강화다.


동적이며 개인화 되어가는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에 대한 통찰력을 계속 업데이트 하여야 고객의 선택을 받아 생존할 수 있는 길이며, 매스 커스터 마이제이션 생산 능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그리고, 전례 없는 속도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사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쏟아 붙고 있다.


칭타오 맥주는 중국에서 2위이며 세계적으로는 6위인 맥주업체이다. 개인화 그리고 다양화 되어가는 맥주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 회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착수한다. 고객참여, 제품개발, 생산, 유통을 최적화 하기 위해 가치사슬 전체에 스마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였다.


고객의 선호도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칭타오는 개별화 마케팅에 성공했다.

이 회사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온라인 커스터마이제이션 플랫폼을 선보이며, B to B와 B to C 유통 채널에서 포장을 커스터마이즈화 한다.

또한, 각 제품의 정확한 지문 확인으로 수요를 창출하는 미각적 요소들 조사하여 신제품 개발 가이드로 활용하고 있다.


자동화된 품질관리와 결합된 유연 생산시스템은 유연하고 신속한 공정능력을 감안하여 즉시 소규모 배치 생산이 가능하도록 혁신하였다.


최적화된 공급망 계획과 최상급 공급망 분석 엔진은 물류영역에서 발생하는 비효율과 리드타임을 개선하였다.


AI기술을 기반 E2E(exchange-to-exchange) 계획으로 칭타오는 고객요구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게 되었다.


디지털화된 유연 생산으로 통해 리드타임과 생산계획을 세우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켰으며, 보다 더 정확해진 수요 예측으로 생산제품 변경시간과 OEE효율이 개선되었다.


B to C 온라인 주문과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생산 시스템 구축으로 이전대비 최소 주문량의 크기가 99.5% 개선되었다.


칭타오는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기업의 성장과 브랜드 선호도가 향상된다는 것을 확실히 경험하게 된다.



**구체적 혁신내용**

117년의 역사를 가진 칭타오 맥주는 업계의 뉴노멀 시대와 개인화, 차별화, 다양화된 맥주를 원하는 높아진 소비자 요구 관점에서, 가치 사슬 전반에 스마트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생각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힘을 갖추게 되었다.


*Customer engagement
명확한 고객 선호도 파악으로 개인화 마케팅 및 커스터마이제이션 실현
*Package tailoring
업계 최초 온라인 맞춤형 주문 프랫폼 구현으로 B2B 와 B2C 유통채널에서 팩케이징 커스터마이즈화
*Product development
인기제품의 주요 요인을 타켓으로 맞춤화된 제품개발
*Granular product profiling
각 제품 정확한 지문 확인으로 수요를 창출하는 미각적 요소 확인. 신제품 개발 시 가이드로 활용
*Production
즉각적이고 소량배치(small-batch) 주문에도 대응 가능한 유연하고 신속한 생산능력
*Flexible production model
고 유연 생산 라인으로 한 라인에서 다양한 제품 생산
*Automatic quality management
전 공정 자동화된 품질 모니터링, 원자재 공급에서부터 완제품 유통까지
*Distribution
AI 기술을 이용한 전 공정 물류계획으로 고객수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
*Optimized supply chain planning
동급 최고의 공급망 분석엔진 활용으로 물류 효율향상과 리드타임 단축



**주요지표 혁신 성과**


리드 타임 56% 혁신 ↓


생산계획 스케줄링 시간 50% 혁신 ↓


수요예측 정도 20% 개선 ↑


생산제품 종류 변경시간 70% 혁신 ↓


브랜드 선호도 37% 향상 ↑



출처 : [[https://www.weforum.org/|weforum]]
출처 : [[http://qingdao.chinadaily.com.cn/2021-03/16/c_603818.htm|qingdao]]

작성일 : 2021-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