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Robotics & Automarion

로봇 르네상스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나타난 로봇

2023-09-21




로봇 르네상스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나타난 로봇

 

코로나 19로 인한 세계적인 보건 위기 시대에 영원히 지속될 것처럼 보였던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끊임없는 손 소독, 그리고 모임 규제 개념이 모두 우리의 기억 속에서 점점 멀어져가고 있다. 

한편,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산업들의 수준은 높아져 고정된 틀을 벗어나 생각해야 하는 환경 속에서, 로봇 공학 분야도 변화의 물결에 바로 합류하고 있다.

 

이 역사적인 시기를 극복하며 실현된 로봇 분야의 노력에 대한 최첨단 결과를 아래에 소개한다.

 

미래의 친구들 | 소셜 로봇의 등장

 

코로나 19는 웰빙에 치명적인 영향을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 아주 중요한 문제인 외로움을 촉발시켰다.

특히 노인들 사이에서 2020년을 절정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장기간 의사소통 없이 격리된 채로 지내야 했다.

다행인 것은 인공지능과 컴퓨터 비전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과 로봇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격리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핸슨 로보틱스의 휴머노이드 '그레이스'를 예로 들 수 있으며 이 로봇은 일선 병원에서 직원들의 업무압박 완화 지원을 목표로 개발한 제품이다.

└ https://www.hansonrobotics.com/

 

최근 영국과 일본에서는 기술적으로 확립된 이러한 로봇을 사회적 돌봄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 https://www.telegraph.co.uk/global-health/science-and-disease/ai-robots-elderly-homes-social-care-health-secretary/

 

 

터보차지 드롭 오프 |배달 로봇

 

코로나 봉쇄 기간 동안 사람들 간의 접촉과 외식에 대한 비용이 줄어들어 많은 사람들의 저축액이 증가되면서 가상 쇼핑은 급증했다.

자연히 가상 쇼핑 앱 개발이 활기를 띠었고 웹 기반 상인들에게 희망을 가져다주었다.

안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이 지속되면서 증가하는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켜야 할지 어려운 과제에 직면했다.

그 후 자동화된 로봇 배달의 시대가 왔다. 이제, 무인 자동차들이 전 세계에서 생겨나고 있다.

영국에서는 Co-op를 포함한 브랜드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자율주행 택배기사들이 등장한다. 

└ https://www.co-operative.coop/media/news-releases/robot-deliveries-roll-out-in-greater-manchester

 

스타쉽 테크놀로지스는 그레이트 맨체스터에서 슈퍼마켓의 배송을 편리하게 하고 있는데, 핀란드 HOK-Elanto 지역의 식료품점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한편, 미국 산타 모니카에서는 우버이츠(Uber Eats)의 지원으로 지난 5월 시범적으로 '로봇 택시'를 통해 배달받는 편리함을 누리고 있다.

현재 피닉스에서 주문의 효율적인 배달을 위해 온라인 음식 주문 플랫폼을 통하여 웨이모의 자율 운송과 협력하고 있다.

 

코로나 킬링 로봇

 

코로나 상황 시 UVC 로봇이 큰 관심을 받던 때가 있었다. UVC 로봇은 의료 센터 같은 여러 시설에 광범위하게

배치되어 안전을 유지하며 운영되어 효과적으로 일정 지역을 소독하는 역할 담당했다.

현재, 이러한 소독용 로봇들은 병원들에 그렇게 널리 퍼져 있지 않다. 그러나, 다른 영역에서 새롭게 적용할 곳을 찾아냈다.

예를 들어, 농업의 영역에서, UV 로봇들은 유명해졌다.

영국에서, 딸기를 재배하는 한 농부를 돕고 있다. 온실에서 최적의 작물 성장을 보장하면서 해충과 곰팡이를 퇴치하는데 UVC 빛을 사용하고 있다.

 

사람보다 친한 친구

 

개를 사랑하는 사람들로 가득 찬 사회에 살면서, 로보dog들 역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소 디스토피아적이긴 하지만, 2022년 상하이에서 사람에게 프로토콜을 짖어대며 집콕하도록 엄격하게 명령했던 거리의 로봇dog들이 기억에 남는다.

또한, 공간적 거리두기 규칙을 확실히 준수하도록 싱가포르의 거리를 순찰했던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Spot 로봇 강아지는 상당한 관심을 받았다.

그 후, 이 기계식 로봇 개들은 인기가 급상승했고, 심지어 올해의 고급 개 모임인 Goodwoof 같은 인기 있는 쇼에 출연하기도 했다.

여기에, IBM의 'Spot'이 대중과 네 발 달린 상대들과 함께 뒤섞여 기염을 토했다.

 

 

혁신적인 아바타 | 원격 현장 로봇 (Telepresence Robots)

 

2020~`21년의 수많은 행사 취소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는 팬데믹 관련 규칙을 준수하며 졸업식이 진행되었다.

옴니랩스의 뉴미 로봇들이 졸업예복과 학사모를 착용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학생들을 대신하여 대학 관계자로부터 학위를 받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새로운 역할을 해냈다.

2023년에 졸업식은 다시 가능해졌지만, 이 기술의 활용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최근, 코넬 대학 연구원들은 원격 사용자들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움직임을 모방하는 뛰어난 원격 현장 로봇을 소개하여 존재감을 향상시켰다.

└ https://www.imeche.org/news/news-article/robot-avatar-mimics-your-movements-when-you-can%27t-be-there-yourself

 

춤추는 로봇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처음 있는 크리스마스 셧다운을 맞이해 The Contours의 'Do You Love Me'에 맞추어 아틀라스와

스팟 로봇이 등장하는 가슴 따뜻한 영상을 공개해 성탄 시즌에 즐거움을 선사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fn3KWM1kuAw

 

그 이후, Atlas는 로봇 능력을 더욱 업그레이드하였다. 물건을 잡을 수 있는 형태의 손을 가지고 있어 건설 현장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인상적인 장면에서, Atlas가 도구를 가져와 가설한 발판 위의 건설 현장 작업자에게 던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로봇의 적극적인 서비스 Hospitality 혁신적인 호텔

 

여러 나라에서 점진적으로 방역 완화 조치가 취해지고 있지만 바이러스 전염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지 않아 이동의 자유에 대한 기대에 방해가 되고 있다. 

요하네스버그의 전향적인 리조트가 독창적인 접근법을 취했다. 호텔 스카이는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을 보이는 고객을 돕기 위해 렉시, 마이카, 아리엘이라는

세 가지 로봇을 도입하여 고객을 서비스하는 혁신을 보이고 있다.

 

의인형 로봇 (Anthropomorphic Robots)

 

영국 업체인 Engineered Arts는 1세대 휴머노이드라는 흥미로운 로봇을 발표하였다.

아메카라는 이름의 이 인상적인 안드로이드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실물과 똑같은 얼굴 표정을 지니고 있으며 인간과 매우 흡사한 진보된 대화 능력을 자랑한다.

└ https://www.engineeredarts.co.uk/robot/ameca/

 

테크 온 더 락 | 바텐더 로봇(Bartending Bots)

 

다음 시나리오를 상상해 보라; 목요일 저녁 당신은 몇몇 동료들과 퇴근 후에 술을 마시기로 했다.

그것을 피하려고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 당신이 한 잔 살 차례이다. 동료들을 데리고 술집으로 간다.

매혹적인 광경, 즉 로봇 바텐더가 여러분을 맞이한다.

 

Kime이라 불리는 이 발명품은 음식과 음료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Macco Robotics의 발명품이다.

Kime은 6초마다 두 잔의 맥주를 제공할 수 있고 2022년 스페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의 주요 행사에서 절찬리에 인정을 받았다.

 

로보-슈퍼스타 | 결코 예상 못한 블록버스터 브레이크 아웃

 

2020년 여름 동안 세상을 놀라게 했다. 인공지능 로봇이 그 산업에 획기적인 은막을 장식할 것이라는 예상치 못한 발표였다.

7천만 달러짜리 공상과학 영화 'b'는 일본인 히로시 이시구로 교수에 의해 만들어진 안드로이드인 Erica를 발표했을 때 파문을 일으켰다.

가장 아름다운 안드로이드로 인정받는 에리카는 최근 인간과 대화하는 동안 웃음을 유발하는 그녀의 믿기 어려운 능력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비록 그 영화의 개봉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최신 기술의 공포 영화인 M3gan의 개봉으로

로봇공학과 실물 같은 어린이용 로봇 장난감의 미래를 생각하게 한다.

인간이 서로 소통하는 동작을 하루 종일 설득력 있게 모방하는 자동화된 로봇과는 아직도 상당한 거리가 있지만,

제작자들이 어떻게 미래의 기술을 상상하고 있는지 관찰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참조 | https://www.roboticstomorrow.com/article/2023/08/renaissance-of-robotics-the-top-10-marvels-in-the-post-covid-age/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