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Robotics & Automarion

린 매뉴팩쳐링

2022-05-30


 

 

IT 서비스 및 컨설팅 회사인 Visual Components가 제시하는 제조현장 낭비와 결함 감소 등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7대 원칙을 공유한다.

 

영국은 세계에서 9번째로 규모가 큰 제조업 국가다. 선도 제조 기업들이 비용을 낮추기 위해 모든 가능한 조치를 취하며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린 매뉴팩쳐링은 린 프로덕션, Six sigma, 카이젠으로도 알려져 있다. 제조 공정의 최적화를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특히 효율성 제고와 프로세스 속도 향상 및 고품질 제품의 일관된 생산을 목적으로 한다. 제조혁신활동이긴 하지만 한 세기 넘게 지속된 개념으로 미국 헨리 포드의 자동차 생산 라인에서 두드러지게 효과를 내었고 전 세계 제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광범위한 린 매뉴팩쳐링 공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면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이 제조 철학의 기본이 되는 7가지 주요 원칙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 낭비 삭감

낭비를 줄이는 활동은 제조 공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위치나 공정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부품 가공 시스템 시뮬레이션으로 생산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실제 생산설비나 기계가 계획된 부품을 가공하는데 있어서 발생되는 낭비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다.

 

2. 인적 가치 중시

린 매뉴팩쳐링은 기계뿐 만 아니라 직원들의 인적 요소에도 초점을 맞춘다. 리더는 직원들이 과로하지 않고, 자신의 업무에 대한 성공과 실패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고 자신의 업무가 무엇을 성취하는지 명확한 목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들이 과소 평가되거나 받는 다면 가장 최적화된 기술을 도입하여도 아무 의미가 없다. 코로나19 유행 기간 사회적 거리 두기 같은 차원에서 직원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작업자간 거리 두기를 계산하여 다시 배치할 수 있다.

 

3. 완벽 추구

제조 공정의 지속적인 개선은 완벽에 대한 지속적인 욕망을 의미하며 이것은 조직 문화의 핵심이다. 린 매뉴팩쳐링은 끊임없는 진화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다. 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개선 사항을 실제 생산 환경에 적용하기 전에 지속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4. 가치 흐름 맵핑

가치 흐름은 제품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과정, 즉 원자재에서 최종 제품으로 완성되는 프로세스를 추적하여 맵핑한 것으로 가치가 창출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각 공정을 나타내는 화살표를 맵에 표시하여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정을 파악할 수 있다. 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가치의 흐름을 시각화할 수 있다.

 

5. 실수 저감 및 예방

실수는 자재, 시간, 돈을 낭비하게 되므로 린 매뉴팩쳐링 개념에 정면으로 반하는 결과물이다. 모든 실수를 피할 수 는 없지만 가능한 한 실수를 줄이는 것이 효율성 향상의 핵심이다. 인적 실수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생산 라인에 로봇을 설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로봇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공정을 개선하는 등 공정에 숨겨져 있는 잠재적 실수인자들이 실제 제조과정에서 나타나기 전에 탐지할 수 있다.

 

6. 가치 저하 요소 원인 식별

제조 공정에서 가치 창출과 관련된 요소로 리드 타임, 생산원가, 재료 특성, 제품의 기능 및 기하학적 요구 사항의 난이도, 부품생산의 반복성, 정확성 및 정밀도 등이 있다.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활용 가치를 향상할 수 있는 추가공정이 필요하거나 불필요한 기능 또는 가치를 손상시키는 공정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7. 품질 결함확인 자동화

결함을 예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검출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있어야 한다. 이 검사 공정에는 결함이 있는 물질을 식별하고 제거하는 작업이 추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철을 비롯한 금속 오염물이 제품 결함의 원인이 되고 있다면, 그 선을 따라 강한 자석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결함이 발견될 것이다. 스마트 센서나 카메라를 설치하여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상기 7가지 원칙을 따르면 더 높은 수준의 효율성과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 공정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린 매뉴팩쳐링으로 생산과 관련된 비용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면서 수요에 근거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적시생산을 지향해야 한다. 주문 후 생산이 이뤄지기 때문에 리드 타임이 길어질 수 있지만 수요를 예측하여 생산할 경우 과잉 생산으로 인한 낭비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다.

 

산업혁명 4.0의 디지털화된 이상형 공장과 일치되는 미래의 공장을 보다 더 잘 설계하고 급변하는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강력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동화 및 시뮬레이션 같은 신흥 기술의 지원을 받아 제조 공정의 린 매뉴팩쳐링이 선결되어야 한다.

 

 

 

출처 : manufacturingdig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