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Robotics & Automarion

2022 로봇업계의 전망

2022-01-11


 

 

다음은 향후 1년 동안 로봇업계를 선도할 자동화의 가장 중요한 주제이자 발전할 내용들이다.

로봇은 지난 5년 동안 첨단 기술로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기업 운영을 지원하는 필수 불가결한 도구로 발전해 왔다. 물류, 제조, 자재 운반, 검사, 의료 영역 등 모두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다. 건설, 배달 같은 산업에서도 로봇을 활용함에 따라, 로봇 르네상스의 한 가운데 와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게 되었다.

지금 로봇의 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동화 기술이 성숙하고, 개발자들이 엔지니어링 접근 방식을 통합하거나 표준화하며, AI와 머신비전 같은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역량과 효율성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로봇 분야에서 흥미진진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자동화 분야에서 가장 존경받고 있고 혁신 마인드가 충만한 임원 중 몇 명을 대상으로 2022년과 그 이후의 상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아래에 로봇 분야의 최전선에서 나온 예측 또는 전망을 소개한다. 난관은 분명히 있지만 미래는 정말 밝아 보인다.

 

 

1. 상호 운용성이 향후 큰 난관

 

브라이언 거키

Open Robotics

공동 설립자 겸 CEO

 

협업 로봇 분야가 점점 성숙해짐에 따라 최종 사용자와의 논리적 변곡점이 도래하고 있음을 더 자주 느끼기 시작했다. 헬스 케어, 전자 상거래, 물류, 제조 외 많은 산업에서 모두 제 2, 제 3의 물결의 로봇을 채택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로봇은 이미 운영되고 있는 로봇과는 다르다. 상호운용성은 로봇에서 해결해야 할 큰 과제이다. 만약 A 벤더의 로봇이 B 벤더의 로봇과 통신하지 않는다면 최종 사용자의 현장에 문제가 생긴다. 

2018년부터 싱가포르의 한 의료 시설에서 이러한 과제와 씨름해왔는데, Open-RMF 주도로 지속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서로 다른 벤더의 로봇들이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lingua robotica 화재 경보기, 엘리베이터 같은 다른 장치로도 확장되어야 한다.

 

 

2. 로봇 공학 분야에서 창의성이 넘쳐날 것이다

 

웬디 탠 화이트

CEO, Intrinsic

 

앞으로 산업용 로봇공학 분야에서 더 많은 창의성과 혁신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 저렴한 센서, 그리고 더 풍부해진 데이터로 인해 우리는 산업용 로봇공학 르네상스의 정점에 와 있다. 더 많은 개발자와 기업가들이 최첨단 AI, 통찰력 그리고 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할 경우 이전에는 실현 불가능했던 것들이 실용화 될 수 있으며, 상상 할 수도 없던 것들이 매우 그럴듯하게 실현될 수 있다. 우리의 일과 삶의 맥락에서 산업용 로봇을 다시 생각함에 따라 앞으로 흥미진진한 10년이 될 것이다.

 

 

3. 로봇은 배달을 정말 잘 해낼 것이다

 

로빈 R. 머피, 박사

텍사스 A&M 대학교

 

2022년은 드디어 로봇 배달이 시작되는 해가 될 것이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판데믹 첫 해 동안 도시 전 지역에서 드론은 샘플과 시약을 병원에서 실험실로 차량이 운반할 수 있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성능과 안전성 면에서 농촌 지역만이 아니라 도시 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회의론자들에게 납득시켜야 한다.

 

 

4. 로봇과 순환 경제

 

마타냐 호로위츠

AMP 로보틱스 설립자 겸 CEO

 

2022년은 AI, 로봇 공학, 데이터 캡처에 의해 주도되는 재활용의 진일보한 변곡점이 되는 해가 될 뿐만 아니라 자원 사용의 환경적, 경제적 영향에 대한 인식도 넓어지는 시점이 될 것이다. 소비자와 기업 모두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더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고, 22년에는 재활용 산업을 변화시키기 위해 이러한 신기술의 능력과 결합할 것이라고 믿는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술들이 기존 인프라를 강화하고 새로운 인프라 개발을 가능하게 하여 이전에 가능했던 것보다 낮은 비용으로 재활용 원료의 볼륨과 품질을 극대화함으로써 순환 경제 전반에 걸쳐 기업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5. 보행자 도로를 따라 이동하는 로봇

 

알리 카샤니

서브 로보틱스 공동 설립자 겸 CEO

 

2022년에는 인도를 따라 자율 이동하는 로봇이 주요 도시에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로봇의 자율주행이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10년이 넘는 R&D를 거쳐 로봇 배달의 한계비용이 인건비 상승폭 아래로 떨어지면서 자율 이동성의 경제적 가치를 처음으로 실현하게 될 것이다.

 

 

6. 자율주행 로봇(AMR) 신뢰성 향상

 

매슈 렌들

OTO Motors CEO

 

Otto Motors가 2015년에 첫 자율주행 모바일 로봇(AMR)을 판매했을 때, AMR은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고, 우리의 초기 고객들은 우리 산업의 미래에 대해 내기를 하고 있었다. 그 후 8년 동안 수천 대의 AMR이 성공적으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오늘날 구매한 기업들은 자율적으로 자재를 취급하는 로봇에서 무엇을 찾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훨씬 더 잘 알게 되었다. 현재 가장 일반적인 질문은 로봇 소프트웨어의 정교함, 시스템 수준의 신뢰성과 설치하는데 드는 비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초기에 AMR을 설치하는데 있어서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는 데에 대한 불안감이 있으므로 신뢰성이 입증된 AMR기술 채택이 관 건이다. AMR의 다운타임은 ROI 뒤에 숨겨진 함정이 될 수도 있다.

 

 

 

출처 : zd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