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3D Printing

airbus의 3d 프린팅 도입

2021-05-22

Airbus(에어버스)의 3D 프린팅 도입


소형 배치와 맞춤형 부품의 경우, 적층 기술(Additive Technologies)은 이전 공구 생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제조 방식보다 시장 출시 기간이 훨씬 빠르다.항공기 개조에 관한 한 시간이 핵심이다. 실내를 개조하는 동안, 새로 설계된 요소의 통합은 일부 패널 또는 스페이서를 개조하거나 재설계해야 할 필요성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낮은 볼륨과 짧은 시간 프레임에서 필요하다. Airbus는 완벽한 개장 시간으로 이러한 스페이서 패널을 제작할 수 있는 빠르고 스마트한 솔루션을 찾고 있었으며 Materialise의 Certified Additive Manufacturing에서 이를 발견했다.

Materialise와 Airbus의 협업은 2년 전 Materialise가 Airbus의 A350 XWB를 위해 3D 프린팅된 플라스틱 부품 제조를 발표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이후로 협업은 꾸준히 증가했고 오늘날 새로운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다. 이 중에서 에어버스 업그레이드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Airbus 업그레이드는 내공성 당국, Airbus 및 최종 고객의 엄격한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소규모 배치 생산에 대한 속도, 사용자 지정 및 비용 효과와 같은 여러 가지 3D 인쇄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다.

오늘날, Materialise와 Airbus의 제휴로 Airbus의 상용 항공기 캐빈에 배치되는 최초의 3D 프린팅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승객들에게 이 부품을 보여줄 것이다.


FDM 기술을 사용하여 Materialize에서 생산 중인 스페이서 패널


**3D 인쇄로 더 가볍고, 더 빠르고, 더 스마트하게**

적층 제조를 통한 직접 생산은 에어버스에게 중요한 이점, 즉 리드 타임을 제공한다. 소형 배치와 맞춤형 부품의 경우, 적층 기술은 이전 공구 생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제조 방식보다 시장 출시 기간이 훨씬 빠르다.

이 패널은 완전한 생체 설계 인증을 획득한 Airbus의 첫 번째 실내 부품으로, 부품 무게를 최적화하려는 Airbus의 지속적인 노력의 성공적인 결과이다. 기존 생산 방식을 사용하기 위한 원래 디자인과 비교할 때 3D 프린팅 패널은 15% 더 가볍다. 기존 제조 방식에서는 복잡성이 증가하면 비용이 더 많이 든다. 그러나 3D 프린팅의 경우, 격자 같은 복잡한 내부 구조는 추가 비용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Airbus는 경량 바이오닉 패널을 실현하고 부품에 맞는 최적의 질량을 달성할 수 있었다.


스페이서 패널 도장

**3D 프린팅의 인증 적층 제조 및 품질 관리
**


빠른 리드 타임은 아무리 중요하더라도 첫 번째 요구 사항은 아니다. Materialize quality manager Geert Appelants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짧은 리드 타임은 다룰 수 있지만, 그 토대는 세심하게 존경된 품질 관리 시스템에 있다. Airbus용으로 제작된 스페이서 패널은 3D 프린팅 이상이며, 전체 품질 시스템의 결과물이다."

Materialise에서는 Geert가 주도하는 품질 관리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잠재적 문제를 사전에 포착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식별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추적한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은 현재 Materialise Certified Additive Manufacturing Factory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증이다. ISO 9001 for 제조용, 의료용 ISO 13485, 환경 관리용 ISO 14001 및 두 가지 중요한 인증이다.

"Materialise의 목표는 Airbus의 적층 제조 분야에서 신뢰할 수 있는 공급자가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계 및 생산 프로세스에서 소프트웨어 및 AM의 노하우와 함께 혁신하고 Airbus의 자체 작업 방식을 원활하게 통합합니다."라고 Materise의 프로젝트 매니저인 Edouard de Maheeo가 말한다.


완성된 3D 인쇄 스페이서 패널, 내부 뷰


**도장 및 마감
**


스페이서 패널은 적층 제조에 의해 생산되며 Airbus의 실내 요구 사항에 따라 도색되며, 모두 Airbus에서 승인한 재료를 사용한다. 패널은 항공기 조종실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패널들이 엄격한 미학적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인증 적층 제조 및 포스트 프로덕션 프로세스의 성공적인 결과로, 3D 프린팅된 패널은 모든 Airbus Cabin 트림 및 피니시 검사를 통과했다.

Edouard가 설명한 것처럼,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인증된 적층 제조의 좋은 예라고 생각한다. Materialise가 3D 프린트를 뛰어넘는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는 엄격한 품질 프로세스에 대한 것으로 설계부터 완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요구 사항을 포함한다."

에어버스 업그레이드의 경우, 프로젝트는 적층 제조의 지원을 받아 그들이 항공사에 제공할 수 있는 유연성과 리드 타임을 보여준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항공 산업 분야의 적층 제조는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완성본의 상세 뷰

출처: [[http://manufacturingtomorrow.com/article/2018/08/airbus-gets-on-board-with-3d-printing/11936|ManufacturingTomorrow]]
번역: K-Smart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