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ndustry 4.0

현대자동차 싱가폴 스마트공장(HMGICS)에서 EV IONIQ5 생산 | 레벨4 자율주행운전 대응

2023-12-08


 

현대자동차 싱가폴 스마트공장(HMGICS)에서 EV IONIQ5 생산 | 레벨4 자율주행운전 대응

 

현대자동차그룹과 세계적인 자율주행 기술 선두주자인 Motional은 현대자동차그룹 이노베이션 센터 싱가포르(HMGICS) 개소를

축하하고 현대자동차그룹과 공동 개발한 EV 로봇택시 「IONIQ5」을 이 센터에서 생산한다고 밝혔다.

또 양사는 「IONIQ5」가 미연방자동차안전기준(FMVSS) 인증을 받은 최초의 SAE 레벨4 자율주행차(AV) 중 하나라고 밝혔다.

 

Motional 사장 겸 최고경영자 칼 이아그네마씨는 이번 인증 취득은 이 차의 개발/시험 프로그램, 안전성과 신뢰성,

그리고 고도의 자율주행 기술을 아주 철저하게 증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Motional의 칼 이아그네마씨는 「HMGICS는 수송 혁신의 비전」이라고 말하며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이 시설에서 IONIQ5가 생산되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동시에 사상 최초의 FMVSS 인증 자율주행차를 전 세계에 소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엄격한 연방 안전 기준을 충족하고 대량 상업화 준비가 된 업계를 선도하는 로보택시를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현대자동차와의 협력 관계 덕분이다

 

또, IONIQ5의 개발부터 생산까지를 실현한 HMGICS의 역할에 대해서, HMGICS의 최고 경영 책임자 홍범중 CEO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HMGICS는 현대자동차그룹 최초의 글로벌 혁신 허브이자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세계적인 실증 시험 시설이다.

본 센터의 사명은 선진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미래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하고 생산함으로써 모빌리티 밸류체인을 변혁하는 것이다.

Motional과 협업을 통한 IONIQ5 생산을 시작함으로써 모빌리티 미래 패러다임 전환의 최전선에 서겠다는 의지로 지속적인 혁신 여행에 나설 계획이다.

 

IONIQ 5 2024년부터 미국에서 상업 서비스 개시

 

Motional과 HMGICS는 획기적인 IONIQ5 생산을 위해 미국과 싱가포르에서 1년 이상 한정 모델 시제품 시험을 포함해 수년간 준비를 해왔다.

현대자동차는 고도의 오토메이션,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평가를 조합해 생산의 한계를 타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 시험설비와 캘리브레이션(교정)센터 등 자율주행차(AV) 생산을 지원하는 독자적인 고도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Motional도 생산지원팀을 현지 자율주행차 통합센터에 배치해 필요한 진단과 소프트웨어 개발, 교정, 검증 작업을

진행해 IONIQ5 완성차가 엄격한 요건을 충족하고 생산 전개 준비가 돼 있음을 확인했다. 

 

IONIQ5의 초기형은 최근, 로봇 택시의 품질, 성능, 성숙도와 그 자율 주행 기술을 실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일련의 평가를 완료하고

상업생산에 들어가 초기 모델은 이미 Motional의 미국 시설에 납품했다. EV 차량은 2024년 미국에서 상업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엄격한 시험과 안전성 검증 과정을 거쳤다.

 

Motional

 

보스턴에 본사를 두고 미국과 아시아에서 사업을 벌이는 Motional은 자율주행차(AV)를 안전하고 신뢰성 있고 현실로 만드는 무인운전기술 기업이다.

이 회사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인 현대자동차그룹과 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모빌리티의 미래를 실현하는 커넥티드 솔루션을 개발하는 글로벌 기술기업 앱티브와의 합작사로 2020년 설립되었다.

스마트폰 앱 등으로 사전 예약이 가능한 라이드헤일과 배달 용도의 SAE 레벨4 자율주행차 개발과 상업화를 진행 중인 이 회사는 라스베이거스 공공서비스를

통해 13만회 이상 자율주행시험을 해오고 있어 상용 로봇택시 사업에서 유례없는 실적을 가지고 있다.

 

HMGICS (현대자동차그룹 이노베이션 센터 싱가포르)

 

HMGICS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실증 시험 시설이자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로서 새로운 EV 비즈니스 모델 개발, 혁신적 파트너십 구축, 모빌리티 제품 생산,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가치사슬 전체를 변혁하기 위한 이 그룹의 지능형 제조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 밸류체인에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설립한 이 센터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과 스마트 자동차 제조 솔루션의 깊은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보틱스와 같은 최신 인더스트리 4.0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참조 | https://www.hyundai.com/worldwide/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