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ndustry 4.0

스마트 콘스트럭션-건설 광산기계의 ict화

2021-05-22

IoT적용 사례: 스마트 콘스트럭션-건설, 광산기계의 ICT화

----


건설기계, 광산기계에 IoT기술 적용!

현장 가동데이터를 리얼 타임으로 고마츠 정보시스템 『KOMTRAX』에 연결

토목·건설현장을 마치 제조공장처럼 『가시화』는 업무혁신으로 고객가치향상!

 건설기계와 광산기계에 IoT기술 적용

----

고마츠는 1990년 후반부터 자사가 생산 판매하는 건설·광산기계에 IoT 기술을 적용한 차량가동관리시스템 『KOMTRAX』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GPS와 차량에 탑재한 센서정보를 『KOMTRAX』와 연결하여 원격지에서 차량의 위치나 가동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게 되는데, 현재 이 기술을 탑재한 고마츠 차량이 전세계에 30만대를 넘어서고 있다. 『KOMTRAX』데이터를 활용하여 차량위치정보, 도난시 엔진을 로크(LOCK)시키는 도난방지, 중국에서의 파이낸스 여신관리, 가동정보, 연료소비 데이타를 이용한 소비량 최적화 에너지절약 운전지원, 가동시간기준 메인터넌스(Maintenance)나 부품교환 시기의 안내 등 전 세계의 고마츠대리점이 다채로운 고객가치향상 활동을 자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마츠 ICT사업본부장 구로모토씨에 의하면 “차량에 ICT기술을 탑재한 것은 건설기계가 사용되는 현장을 가시화”하기 위한 것으로 그 목적은 “가시화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 치있는 서비스(솔루션)을 구축하고 제공하는 것이다”라 한다.



출처:고마츠 홈페이지


IoT 건설기계가 가져온 『시공현장의 생산공장화』

----



Bauma2013에 출품한 ICT불도저(Bulldozer)와 ICT유압쇼벨은 세계 최초로 브레이드전자동 제어기능을 탑재하였다. 3D설계도면 정보를 토대로 초기굴삭에서 마무리 정지작업까지의 작업을 숙련된 기술 없이도 高정도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차량탑재 GPS를 사용하여 高정도 3차원 측량을 하고 작업 후의 지형을 정확하고 리얼타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었다. 최첨단 토목·건축 현장에서 ICT불도저와 쇼벨 한대 한대가 측량에서 굴삭정지작업, 검측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처리하여 리얼타임으로 작업의 진척상황이나 작업완성정도를 관련자들에게 피드백 해주게 된다. 고마츠는 ICT부르도져와 ICT쇼벨의 일일 가동데이터를 KOMTRAX 와 연결, 토목현장 건설현장을 마치 제조공장처럼 가시화하여 보다 혁신적인 업무개선을 추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근 시일 내에 구축할 것으로 공표하고 있다.



(츨처: 고마츠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