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ndustry 4.0

웨어하우스 iot 적용사례

2021-05-22

웨어하우스 IoT 적용사례




**모든 웨어하우스 작업. 모든 팔렛. 실시간 모니터링**
네덜란드의 Roba Metals사는 철강, 알루미늄 등 금속재료를 전 세계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사업은 확장되는데, 제품창고의 물류시스템은 바코드 스캔닝 시스템으로 사업규모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었다. 입출고 지연, 팔렛분실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하루에 동일 문제가 반복되는 일도 부지기수, 고객의 개선 요청도 있어 실시간 추적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Roba Metals은 웨어하우스에 RAIN RFID를 이용한 Aucxis사의 ATLAS Track & Trace SOLUTION 설치 후 개선효과를 창출


* 개별 팔렛 자동 추적
* 막힘 없는 업무흐름과 직원들의 다양한 업무처리
* 픽킹작업 정확도 증가
* 특수 사양 팔렛 찾는시간 50% 삭감
* 적재대기 시간 대폭감소


**Bye-bye 바코드 스캐너.
Hello, RAIN RFID 와 연결된 포크리프트와 크레인**


Aucixs는 1년 동안 협업과 시험 후,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과 연결된 실시간 팔렛 탐지 & 배치 시스템을 Roba Metals사에 납입했다. 일단 제품이 완성되면, 포장을 하고 고객정보를 토대로 하나의 바코드와 ID번호 그리고 두 개의 RAIN RFID 태그가 부여된다. 운송 중에 다른 2개의 팔렛이 필요해 태그가 2개다. 태그는 드롭 존으로 운반하는 포크리프트와 웨어하우스 천정에 격자로 이동하는 브릿지 크레이인에 의해 읽혀진다. X-Y축을 기준으로 정확한 팔렛의 위치를 찾아낸다. 매년 10만개로 추정되는 태그 부착 팔렛이 움직이고 있어 정확한 팔렛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


* 제품 생산 후 제품을 올려논 팔렛에 2개의 RAIN RFID 태그 부착. 이 팔렛을 포크리프트와 브릿지 크레인이 읽음.
* 태그가 부착된 팔렛은 Impinj Speedway reader기가 장착된 포크리프트가 그 팔렛을 임시 드롭 존으로 운반
* Impinj Speedway reader기가 장착된 브릿지 크레인이 드롭 존에서 팔렛을 저장공간으로 이동시킨다. 거기서 출고를 기다리게 됨.
* 출고준비는 역순으로 움직이게 됨: 브릿지 크레인이 팔렛을 픽킹하여 드롭 존으로 운반. 거기서 포크 리프트가 출고작업을 함.
* 개별 포크 리프트는 앞과 아래에 3개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다. 바닦 태그를 읽은 후 위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보낸다.




**RAIN RFID 태그로 중량물 리프트 업무 혁신 효과**


**신속성과 정확성 향상**
RAIN RFID는 선표시 없이 품을 확인하고 배치. Track & Trace system으로 휴먼에러 없이 제품팔렛 운반 속도 50% 개선


**작업환경 개선**
픽킹작업이 신속해져, 팔렛분실과 출고 시간에 쫓기는 업무부담 해소. 사람이 픽킹하지 않아 웨어하우스 관리자들의 불안감이 없어짐


**설비자산과 재고 데이터 실시간 모니터링**
RAIN RFID가 탑재된 포크리프트가 복수의 팔렛태그와 바닦태그를 읽어, 평균 12km/h의 속도로 운반작업을 한다. 결과, 설비자산과 재고를 리얼타임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사업 성장에 따른 솔루션 확장성**
바코드 솔루션으로는 사업성장에 따른 웨어하우수 업무를 따라가기 어렵다. 이에 비해 RAIN RFID는 수납공간만 해결되면 시스템확장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출처 : [[https://www.impinj.com/library/customer-stories/roba-metals-uses-rain-rfid-to-track-and-trace|Impinj]]

작성일 : 2021-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