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ndustry 4.0

제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 3

2021-05-22

제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제조데이터 一元化의 意義.(3/3)







**「NEC DX Factory 共創스페이스」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NEC가 차세대 모노즈쿠리를 구현한 共創型 체험스페이스 「NEC DX Factory 共創스페이스」는 NEC의 11개 솔루션이 들어가 있는 시험라인으로 2018년 8월에 본격적으로 오픈하였다.




「NEC DX Factory 共創스페이스」 모습






솔루션 중 하나인 「개체식별정보관리솔루션」은 NEC 독자의 물체지문인증기술을 활용하였다. 프린트 기판을 제조할 때 제품이나 부품표면에 자연발생하는 미세한 문양(물체지문)이 제각각 다름을 이용해 사진해석으로 개체를 식별한다. 바코드를 부착하지 않아도 개체식별이 가능하다. 제조업의 큰 과제 중 하나인 트레이서빌리티를 진화시킬 수 있는 솔루션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일본 제조업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인 노동력 부족과 숙련된 기능자들의 퇴직으로 인해 기능인재 고갈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이나 음성을 활용하여 작업지시를 하는 「수작업 내비게이션」이다. 작업지시뿐 아니라 작업실적을 음성이나 사진으로 취득하여 작업실적을 데이터화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음성은 NEC의 내소음성 음성인식엔진을 활용하고 있다. 음성으로 작업지시를 하여 작업을 소홀히 하거나 빠짐을 방지할 수 있고 작업자도 작업 완료시 결과입력을 음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제조현장에서는 종이 장표를 사용하여 작업지시를 하거나 결과를 입력하는 곳이 많은데 음성인식을 활용하게 되면 작업자는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어 작업미스나 잊어버림을 방지하게 된다. NEC 플랫홈즈 후쿠시마 사업소에서는 2015년 10월부터 제품을 조립하는 검사공정에서 이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으며 생산성도 약 20%향상 되었다고 한다.






수작업 내비게이션의 모습. 작업대 상부에 있는 프로젝터로 작업대에 작업지시내용이 표시된다




이러한 실적있는 솔루션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자사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생각하는 곳이 「「NEC DX Factory 共創스페이스」의 특징이다.(끝 3/3)







출처:[[http://monoist.atmarkit.co.jp/mn/articles/1808/31/news002.html|Monoist]]
번역:K-Smart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