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ndustry 4.0

it와 ot의 융합이 엔지니어에게 미치는 영향

2021-05-22

IT와 OT의 융합이 엔지니어에게 미치는 영향

//마이클 보운(MICHAEL BOWNE) - PI 북아메리카 기술 마케팅 부장//


//“필요한 데이터를 올바른 방법으로 선별하기 위한 전문 산업 지식에서부터 자동화, IT 네트워킹 지식을 확장하는데 이르기까지, IoT(사물 인터넷)는 엔지니어의 의무와 그들에게 기대되는 요건을 극적으로 바꿔놓고 있다.”//


지난 해, 산업사물인터넷(IIoT) 영역에서 많은 것들이 변화하였다. 흥미로운 것은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진보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대대적인 홍보는 약해졌지만 열기는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다. IIoT 랜드스케이프를 설명하기 위해 이용되던 언어에 확실한 변화가 있다는 점에 주목할만하다. 최근에는 정보 기술(IT)과 운영 기술(OT)의 융합을 둘러싸고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단순히 메시지만 바뀐 것이 아니라, 실제로 지난해에 출시된 제품들은 IIoT의 지속적인 진보를 보여준다.

대표적인 예가 몇몇 제조업체들에 의해 공급된 IoT 게이트웨이이다. 이 디바이스는 다른 게이트웨이들과 같이 작동하는데, 한쪽은 자동화 언어(ex. Profinet)를, 다른 한쪽은 그보다 상위 언어(ex. OPC UA)를 사용하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게이트웨이의 실질적인 필요성은 크고 다양하다. 아마도 엔지니어는 더 이상 책임지지 않기 위해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를 불러오기를 원치 않을 수 있다. 또는 단순히 IT측면에서 요구되는 PLC와 관련성이 없는 정보가 있을 수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게이트웨이는 IT와 OT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해 PLC를 우회할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된다.

게이트웨이 디바이스가 오랜 기간 동안 OT 측면에서 많은 연결 옵션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IIoT 응용 프로그램에 필요한 모든 것은 IT 측면에서 연결되어야 할 것이었다. IBM, 아마존, SAP, 마이크로소프트 등 전통적인 IT 업체들을 들여다보자. 이 기업들은 산업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IIoT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비즈니스 인텔리젼스를 출력하도록 설계된 분석 패키지로 구성된다. 간단히 말해서 OT 쪽은 데이터를 공급하고, IT 쪽은 데이터를 분석한다. 물론 훌륭한 생각이다, 그러나…

**전문 산업지식**

무엇을 한 주 동안 찾아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공장에서 생산되는 데이터의 양은 막대하다. 분석 패키지는 데이터의 중요성과 연관성을 판단하지 못한다. 많은 양의 데이터에서 정보를 끌어내는 것은 사막에서 바늘 찾기와 같다.

예를 들어, 곡물 처리 공장에서 설비 종합 효율(OEE)과 관련된 매트릭스는 무엇인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자만이 중요 데이터를 밀에서 겨를 가려내듯이 추출해낼 수 있다. 또한 이는 자동차 분야의 엔진 조립 공장에서 관련 데이터를 식별하는 능력과 상당히 다를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 효과**

그러므로 몇몇 산업 전문 지식이 IT 시스템 관련 능력과 결합되어야 한다면, 일반적인 산업 엔지니어는 어떤 말을 할 수 있겠는가? 이것은 곧 종합적인 지식을 갖춘 엔지니어가 표준이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PLC를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은 물론, 엔지니어들은 PLC가 어떻게 더 넓은 공장 네트워크에 적합한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직렬 필드버스로부터 산업 이더넷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좋은 예를 볼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열에 아홉 번 정도는 설치 오류로 인해 필드 상에서 Profibus 네트워크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한다.

감사하게도 Profinet은 이더넷이기 때문에 설치가 훨씬 쉽다. 리피터, 세그먼트, 터미네이션 저항 등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더넷이기 때문에 VoIP, HTTP와 같은 다른 트래픽은 물론이거니와 Profinet 트래픽이 존재하는 네트워크 인프라의 일부가 된다. 말할 필요도 없이 더 복잡해지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산업 엔지니어는 자동화 환경을 네트워킹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네트워킹에도 익숙해져야 한다. IIoT 솔루션이 점점 보편화됨에 따라 하나 이상의 프로토콜이 네트워크 환경을 공유하게 된다. 소규모 네트워크에서도 마찬가지로 작은 규모 덕분에 이더넷의 복잡성이 완화될 수 있다. 다시 말해, IT와 OT의 융합으로 인해 더 이상 소규모 네트워크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출처: Automation World

편집 및 번역 : K-Smart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