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IoT

사물인터넷(IoT)의 지속 가능성

2022-07-22

 


 

 

사물 인터넷(IoT)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은 지구의 지속 가능성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이러한 추세가 사용 사례들과 장치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통해서 살펴보면 상당한 차이를 은폐하고 있다. 

Transforma Insights의 최근 보고서에 나온 결론 중 하나가, 균형적인 IoT가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보고서는 전력 소비, 연료 소비, 물 소비 및 CO2 배출에 대한 영향 분석을 포함하여 IoT 구축의 전반적인 지속가능성 영향을 고려하였다. 이 기사에서는 두 가지 주요 발견 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IoT 애플리케이션 환경 친화적

 

전반적으로 IoT 솔루션은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한 투자 비용에 비해 훨씬 더 큰 이점을 가지고 있고 친환경적이다. 이 수준 높은 메시지 뒤에는 기업의 사례와 소비자 사용 사례를 구분하는 두 가지 분명한 역학 관계를 가지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IoT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빌딩 자동화 또는 정밀 농업 등 제조 분야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 자연히 지속가능성 대책과 연관되어 있다. 

한편, 많은 소비자 부문 IoT 지원 솔루션은 전반적으로 사용자들의 제안을 개선하고 가치를 높이는 데 더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종종 지속가능성에 역행되는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전력 소비 측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엔터프라이즈 IoT 어플리케이션은 아래 그래프와 같다. 전기 절약 량은 음수이고 증가 소비량은 양수이다. 에너지 절약 량 상위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 그리드와 스마트 미터 등 에너지 생성 및 분배와 관련된 것이다.

 


 

 

IoT 장치의 에너지 소비에 대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지속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으로 나타나는 영향과의 균형(trade-off)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전력 소비 증가 측면에서 비용이 드는 IoT 어플리케이션은 연료 소비(탄소 배출량)를 줄임으로써 지속 가능성 관점에서 보면 더 유리하다는 논리로 이어져야 한다.

 

전력소비량과 탄소배출량을 계산할 때 특히 전기는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할 경우 지구 온난화에 더 환경 친화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라이프 사이클의 제조, 유통 및 폐기 처분단계의 지속 가능성

 

신기술과 지속 가능성 사이의 관계는 복잡하다. 보고서에서 강조된 주요 동향 중 하나는 그 영향을 계산할 때 전체 수명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는 지속 가능성 영향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 그림을 개발하기 위해 관련 제조, 유통 프로세스 및 수명 종료 후 페기물 처분 단계의 영향을 고려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아래 표에 표시된 라이프사이클 단계 전반에 있어서 지속 가능성 영향은 거의 예외 없이 모두 신기술 활용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장치를 만들고, 유통하고, 폐기하는 단계에서는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상당한 비용이 들지만 라이프 사이클 전체의 지속가능성 영향을 계산하는 열쇠는 솔루션이 순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곳은 '운영' 단계이다.

 


 

 

일부 사용 사례에서는 이점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문형 콘텐츠를 지원하는 IoT 지원 텔레비전은 대부분 단순히 전자 낭비와 전력 소비(로컬 콘텐츠 엔진, 원격 서버 및 연결용)할 뿐이다. 이 지속가능성에 부정정인 면은 제조와 유통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에 의해 상쇄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연결모델이 있든 없든 간에 새 텔레비전을 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것을 차량 설비 관리 또는 스마트 연결 HVAC(Heating, Ventilation and Air-Conditioning) 시스템 같이 명시적으로 또는 암묵적으로 자원 보존을 목표로 하는 IoT 솔루션과 대조해 보면 어떠할까. 전체 라이프사이클에서 발생하는 비용 이상으로 기기의 수명 기간 동안 연료 또는 전기 소비 측면에서 상당한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것을.

 

 

 

출처 : enterpriseiot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