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IIoT

공장장을 위한 iiot 연결 가이드

2021-05-22

The plant manager’s guide to IIoT connectivity
By Thomas Nuth, Global manager, smart factories, Moxa.


**공장을 사물인터넷(스마트 팩토리)으로 연결하기 위한 핵심 4 STEPS**는 서로 다른 디바이스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등 공장 내 각 설비와 도구에 사물인터넷을 적용하려는 공장장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이 이 기술을 산업 인터넷, 산업 사물인터넷(IIoT), 또는 인더스트리4.0 중 무엇으로 부르든 기본적인 핵심은 모두 동일하다. 사물인터넷은 인터넷으로 비즈니스-비즈니스, 디바이스-디바이스, 그리고 사람-디바이스 간을 연결하는 기술의 과정과 통합이 기본이다. 현재 많은 공장 운영자들의 이에 대한 이해는 초보적 단계에 있어, 새로운 기술을 오직 공장운영의 최적화를 위해 사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을 공장에 적용하기 위해 다음에 소개하는 4STEPS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STEP 1. 공장운영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공략하라

공장운영상 도전과제나 취약부분을 먼저 정의 하라. 현재 공장운영을 운영하는데 있어 해결할 과제나 취약점은 환경이나 기술적인 측면에 의해 유발될 수 있거나, 또는 회사 경영진이 지정한 프로세스 개선 요구 사항 일 수도 있다. 이러한 해결과제나 프로세스 개선요구는 기존 운영 부분을 이더넷(Ethernet)으로 전환하거나, 향후 5년 내에 전사적 제조 비용10% 절감 과 같이 최대한 세부적인 대책이어야 한다. 현재 공장을 운영하는데 있어 도전과제와 취약부분을 먼저 정의 하면 공장을 사물인터넷으로 연결(스마트팩토리화)하는데 매우 효율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Step 2. 스마트팩토리 개발과 운영 목표 중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라.

스마트 팩토리 운영 목표는 취약부분 혁신위주로 개발하고,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이 때의 목표는 업무 수행에 있어 필수적인 솔루션 개선에 대해 정의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선순위 운영 목표는, 공장운영자와 통합자, 공급자에게 가능한 가장 확장성이 뛰어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해 줄 뿐만 아니라, 장차 추가적인 확장이나 축소가 필요할 때 장기운영 및 유지비용을 줄여 줄 것이다.

예를 들어, 음료공장 제어와 가동면에서 보다 향상된 제어레벨과 가시화(visibility)를 위해 기존 보틀링 라인(Bottling line)을 새로운 MES(Manufacturing executive system)에 연결해야 하는 공장 운영자가 있다고 하자. 이 때 이 공장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공장라인의 가시성 부족과 제어에 있다고 정의 한 후, 공장 운영자는 센서로 라인 1~8을 공장의 MES 대쉬 보드에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최고의 가시성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순위라 결론짓게 된다. 이를 통하여 센서와 프로토콜을, SCADA 시스템과 MES에 연결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액츄에이터에 어떤 기술과 솔루션이 적용되는지, 검증하게 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검사가 필요하며, 이는 디스트리뷰터, 시스템 통합자 또는 시스템 공급자와의 연계 속에서 함께 실행 되어야 한다.



Step 3. 주요 프로세스의 정보 처리 상호운영 상태를 이해하라.

스마트팩토리 연결성 확보를 위한 주요 고려사항과 과제는 프로토콜 디비전이다. 사양에 따라 운영하려면, 공장운영자는 운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 많은 이질적이고 정형화된 필드버스 자동 프로토콜이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사실과 마주 하게 될 것이다. 관련된 모든 디바이스와 프로토콜을 찾아 내고, 당신의 공장 내 솔루션 공간 안에 있는 모든 디바이스, 엔드 노드와 설비를 구성하고 기록하기 위해서는 사내 각 팀과 통합 팀이 함께 일해야 한다. 이때 상응하는 프로토콜을 기록하라. 또한, 네트워킹 공급자와 시스템 통합자가 알아야 하는 어떠한 사양적 제한사항 이나 기술, 디바이스, 장치 부속품과 관련된 세부사항도 포함시켜라.





Step 4. 연결성을 확보하기 위해 올바른 디바이스를 선택하라.

어떠한 곳에 투자를 할 때 타당성 검증은 어려운 일이다. 특히, 당신의 전문 영역이 대기업 고위 경영진의 입장에서 보면 큰 비즈니스 중 작은 특정 제조 운영부분에 집중 되어 있을 뿐이다. 잠재적으로 숨겨진 비용과 스마트팩토리(연결성)에 투자하여 절약되는 비용을 찾아내야 함과 동시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투자는 명확성, 프로젝트성 그리고 운영 비용 대비 절약 효과 입증이 요구될 것이다. 또한 초기 투자에 대한 투자 회수 기한과 세심한 절약 계획, 예측 가능한 운영 계획서도 요구 되어질 것이다.

* 다운타임 비용 계산
* 스마트 팩토리 투자로 인한 년간 절약 비용 예측
* 스마트 팩토리 투자에 대한 투자 회수 기간 계산



번역:k-samart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