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5G & Network

5G와 AI의 융합으로 새로운 혁신기반 확대

2023-12-27


 

 

5G와 AI의 융합으로 새로운 혁신기반 확대

 

5G를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에 결합하면 기술과 비즈니스 측면에서 혁신을 위한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까.

 업계 전문가들은 미래의 오피스와 공장, 홈 시스템과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데 있어 5G를 통해 얻을 수 있는

AI의 힘 혹은 AI에 의해 강화되는 5G의 힘을 무시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5G가 AI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퀄컴 기술 담당 선임 디렉터 유태상씨는 최근 올린 블로그 기사에서, 

https://www.qualcomm.com/news/onq/2023/07/wireless-ai-igniting-the-5g-advanced-technology-revolution

"AI가 잠재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규모를 키우는 것은 쉽지 않다.

이것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AI 처리를 클라우드와 엣지디바이스 사이에 지능적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우리는 AI의 미래가 복합적인 것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보다 고도화된 체험을 제공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그렇게 하는 것이 적절한 장소나 타이밍 측면에서 생각하면 AI는 분할되어 실행될 것이다."

 

또 AI가 5G에 영향을 주는 부분도 있다. Moor Insights & Strategy의 부사장 겸 프린스펄 어널리스트 윌 타운센드씨는, 

https://moorinsightsstrategy.com/team/will-townsend/

"AI 기술은 5G의 유스 케이스를 비약적으로 진화시켜 초저지연, 고속 처리 통신을 실현하여 대량의 디바이스를 다루는 능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고 말한다.

 

"AI는 보안체제를 강화해 비즈니스 성과와 네트워크의 내장애성 개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엣지컴퓨팅은 이동하는 물체에 의해 생성되는 데이터에 대하여 의사결정에 이용하기 위한 분석을 데이터가 생성된 장소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

 

즉, 5G와 AI는 공생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이것은, 흥미있는 유스 케이스가 새롭게 태어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인포시스 컨설팅의 글로벌 매니징 파트너인 올루 애드고크씨는 AI가 확대 보급되고 있는 한편 접속 비용은 계속 낮아지고 있다며,

"5G가 가지고 있는 분산 아키텍처, 멀티억세스 에지컴퓨팅, 프라이빗 네트워크 기능으로 초신뢰성·저지연 유스 케이스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AI와 5G 조합이 가져오는 것은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뛰어넘는 차원이다. 

 

Amdocs 그룹 회장인 앤서니 구니틸레케씨는 5G와 AI의 융합은 단순한 속도 문제에 그치지 않고, 

"우리는 모바일 브로드 밴드가 차세대 유스 케이스 수요에 부응하는 것을 처음으로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확장현실(XR)과 AR, 생성AI 같은 기술이 이 접속기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면 이것이 가져올 혁신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AI가 5G 접속성을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연결성이 완전히 달라지듯이 이들 기술의 융합은 새로운 차원의 가능성을 만들어낸다."

 

구니틸레케씨는 또 유비쿼터스 광대역과 엣지 그리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통합은 eSIM 같은 혁신의 촉매제가 되는 기술의 힘을 빌려 마치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들이 독창적인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활기 넘치는 캔버스 같은 모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는 이 기술들을 보고 있으면 레고 숍에서 상상을 부풀리고 있는 아이와 같은 기분이 든다."

 

Boldyn Networks의 기술 전략담당 부사장 마크 롤더씨는, 

"5G가 가진 가장 강력 힘은 연결된 수많은 디바이스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이 능력을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AI의 능력과 결합해 "효율과 정확도를 최대한 높이면,

제조 프로세스에서 도시 생활을 최적화하는 스마트시티에 이르기까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창출로 가는 길을 개척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애드고크 씨는 네트워크 내 근접성을 높이고 왕복 지연성을 줄이면 인텔리전스를 디바이스에서 분산형 클라우드 인프라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운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 동시에 특히 AR이나 스트리밍 같은 유스 케이스에 대한 유져 체험도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히타치그룹 GlobalLogic에서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Samer Tikoo 씨는, 

"5G는 정보를 저지연으로 빠르게 전송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AI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해 다양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운용의 복잡성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속도와 효율 그리고 비용이 개선된다.

엣지 컴퓨팅은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가 생성되고 소비되는 장소로 컴퓨팅 능력을 가져가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가 전송되는 일이 없어져 보안과 안전성이 높아진다." 고 주장한다. 

 

이렇게 되면 에라스틱 컴퓨팅 개념이 현실화될 것이라고 Tikoo씨는 말한다. 

"클라우드로 네트워크를 운용하고 컴퓨팅 파워를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시장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어 타사와의 경쟁에서 뒤처지는 위험을 피할 수 있다."

 

5G와 AI의 조합은 강력하며 혁신 저변도 넓어지며 매우 흥미로운 응용 분야도 있다. 

Tikoo씨는 AI를 사용한 어플리케이션을 5G로 엣지에 전개하면 스마트제조, 스마트시티, 미디어, 소매물류, 자동창고 등 다양한 업계로 기회가 확산 될 것이라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그 예를 들고 있다.

 

드론

 

5G 기반 원격 제어용 스테이션을 통해 AR을 이용한 조종으로 상용 드론을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곳까지 날려 보내어

구조활동과 적외선 영상 촬영, 공중 검사, 조사, 추적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정밀한 조작이 필요한 일

 

초고신뢰성·저지연의 5G 네트워크와 AR의 조합으로 원격 수술이나 원격 간호,

정밀 조작이 필요한 건설 작업, 광산의 채굴 작업 등에도 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볼딘네트웍스의 Marc Rohleder 씨는 "5G를 통한 혁신으로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공간에서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팬들은 단순한 관객이 아니라 적극적인 참가자가 되고 싶어 한다.

AR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오버레이하는 융합으로 팬들의 체험을 높일 뿐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몰입감과 설렘을 안겨준다.

 

무선 동영상으로 360도 파노라마 뷰를 제공해 관객을 시각과 소리의 소용돌이 속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Rohleder 씨는 말한다.

경기장의 객석이 실제로 어디에 있든 모든 장소가 그 행사장의 최고 좌석이 된다.

 

디지털 트윈

 

아데고크씨는 5G 멀티억세스 엣지 컴퓨팅(MEC)을 통해 산업시설이나 제조장치 같은 분야의 교육 및 트레이닝 그리고 유지보수 및

문제해결 업무에서 먼저 디지털 트윈이 실현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엣지에서 데이터를 대부분 필터링하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의 홍수 속에 빠져드는 것도 피할 수 있다.

 

자율주행  

 

Tikoo씨는 "우리는 자율주행 안전을 고도화하는 충돌 회피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도로 위의 사람과 자동차, 기타 물체를 탐지하는 AI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있다.

이것은 5G 멀티억세스 엣지컴퓨팅 기능을 살리는 절호의 기회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엣지컴퓨팅 파워를 배치하여 저지연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 말한다.

 

스마트 제조

 

"컴퓨터 비전과 엣지 컴퓨팅, AI의 조합으로 품질검사 검출률을 높이고 생산성과 작업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고 Tikoo씨는 말한다. 

 

제조업 현장에서는 고기능 카메라를 사용해 5G MEC(Mobile Edge Computing) 환경에서 동영상 데이터를 지속적이고 안전하게 스트리밍하고

AI와 머신러닝을 이용한 추가적 분석으로 생산라인에 실시간으로 피드백한다. 

이를 통해 신속한 수정이 가능하여 품질이 개선되며 생산성이 높아진다.


교육

 

구니틸레케 씨는 놀라운 혁신 중 한 분야가 교육혁명이라고 주장한다. 의대생들이 완전한 VR 환경에 몰입하여 마치 수술하고 있는 의료 현장에 있는

것처럼 느끼면서 수술을 경험하고 있다는 상상을 해보라고 한다. 이것은 교육의 세계를 완전히 변화시킬 것이다. 

 

애플 같은 업계의 개척자들은 이러한 체험을 간단히 할 수 있는 일보 직전에까지 와 있다.

그 외에도 5G가 가져올 혁신 가능성을 보여주는 예로 의료분야에서 원격 수술과 컴퓨터 비젼으로 실시간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할 수 있다.

 

제조 분야에서는 AR을 통한 현장 작업지원, 품질관리, 자동화 업무에서 혁신이 확대될 것이다.

 

참조 | https://www.zdnet.com/article/8-ways-ai-and-5g-are-pushing-the-boundaries-of-innovation-toge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