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5G & Network

제조 공장 네트워크 연결 : 유선 VS 무선

2021-11-16




공장 현장 유무선 연결의 차이

공장 현장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유선으로 할 것인지 무선으로 할 것인지 선택은 어플리케이션과 공장의 환경에 따라 다르다.

 

유선 네트워크는 대개 실시간 데이터 통신을 필요로 하는 제조기업이 선택한다. 유선 연결은 "네트워크 이중화(redundancy)"를 가능하게 하여, 언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되어 있으며 추가 또는 대체 통신 네트워크 설치를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선 연결은 케이블을 설치할 수 없거나 설치가 어려운 경우의 시나리오로 설치된다. 물론, 현재 에지 장치에서 제어 유닛까지 무선 사용을 지원하지 않는 기존 제조 공장의 경우 무선으로 통신 인프라를 교체할 수 도 있다.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는 주로 이동성이 뛰어나 공장 내에서 자주 이동해야 하는 장치나 기계설비에 사용된다. 무선 네트워크의 주요 장점은 공장 내에서 추가로 확장할 경우 쉽게 대응할 수 있다.

 

 

제조 현장의 5G 및 무선 네트워크의 이점

 

유선 인프라는 오랫동안 제조현장에 매우 빠르고 비용 효율적이며 안정적인 옵션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현재 업계에서는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기술 혁신으로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산업 사물 인터넷(IIoT) 같은 산업계 기술 트렌드 지원으로 일부 제조업체들이 무선 네트워크로 전환하고 있다.

새로운 인터넷 프로토콜 도입으로 유선과 무선 연결 사이의 장단점 격차를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경우, 산업설비들이 전통적인 기술과 독점적인 기술에서 벗어나기 시작하고 있으며, 유선통신에 필적할 수 있는 새로운 무선 옵션을 인식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 기술로 인해 스마트 공장이 확대 도입될 것이다. 이러한 미래형 공장에서 통신과 연결된 생산설비와 장치들은 가동되고 있는 환경을 스스로 센싱하고 서로 상호 작용하여 분산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차세대 5G 네트워크 기술에 주로 의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5G의 제조 현장 도입은 통신 부문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기술 분야의 주요 우선 사항이며, 생산성 향상과 발생 비용 관리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이다.

5G 네트워크로 제조현장은 스마트 공장을 구축하고 자동화, 인공지능, 문제 해결을 위한 증강 현실과 사물 인터넷(IoT) 같은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얻게 되었다. 5G 네트워크의 특징인 짧은 대기 시간, 높은 신뢰성 및 증가된 속도는 프로세스 자동화, 원격 모니터링, 협업 로봇 같은 새로운 기술과 이 분야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필수 인프라가 되었다.

 

AT&T에 따르면, 5G 기술은 장비 업체들이 네트워크의 최 선단인 제조 현장 가까이에서 더 많은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말한다.

" 5G 네트워크 기술의 신뢰성은 매우 높고 지연 시간은 아주 짧다. 따라서, 생산 장비들은 백엔드 시스템과 무선으로 통신을 하며 시간의 주요성을 반영하여 작동할 수 있다.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이다. 처음으로, 빠르게 운영되는 생산 라인과 네트워크 인텔리전스의 힘을 결합하게 될 것이다.

 

또한, 5G 기술로 공장 현장은 생산순서 재구성, 레이아웃 변경 및 높은 유연성, 저비용 구조와 리드 타임(lead time)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생산성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enterpriseiot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