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5G & Network

5g manufacturing age

2021-05-22

5G Manufacturing Age


**제조업체들은 어떻게, 사물의 지능 환경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까?**
스마트 센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점차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더 많은 양을 전송할 수 있다. 또한 센서와 기기가 점점 지능화됨에 따라 즉각적으로 의사결정 하도록 프로그래밍(Edge Computing: 이하 에지 컴퓨팅)되었다.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하여 중앙 애플리케이션이 결정하는 방식과 비교해보아라. 응답 속도가 빨라져 제조 공장의 안전성과 효율성이 높아지게 된다.

• **이산 제조(Discrete Manufacturing)**: 기계 지능이 성장함에 따라, 이산 제조는 배치생산과 프로세스생산보다 더 널리 보급될 것이다. 우리는 이산형식의 제조업체가 재고 또는, 주문생산, 주문조립으로 대응하는 제조업자를 이기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려면 사물 지능에 의해 제공되는 더 많은 계획, 데이터 분석과 추적 기능을 필요로 한다. 복잡하면 할수록 수집된 데이터를 중심으로 하는 창조활동의 가치는 더 상승한다.

• **예측 유지 관리(Predictive Maintenance)**: 배치생산(batch manufacturing) 및 조립 시에도 운영 효율성은 향상된다: 설비고장으로 수리하는데 걸리는 유휴 시간을 줄여준다. 센서는 주파수, 온도, 진동 등 여러 신호를 분석하여 기계가 수리나 정비에 필요한 주의와 경고를 발신할지 높은 확률로 판단한다. 상황이 사고로 번지기 전에 작업자들에게 긴급 대피하도록 알릴 수 있다.

• **재고&장비 추적**: 재고와 장비추적으로 발생되는 많은 시간의 공수가 절약되어 효율성과 수익이 증가된다.

**제조 5G IoT로 데이터 비용을 관리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
데이터 비용 관리의 핵심은 데이터 과학자들이 데이터를 평가하여 솔루션에서 비용 절감 또는 효율성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다. 데이터는 새로운 블랙 골드(Black Gold)이지만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데이터 전송 및 저장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되며 이는 백색 노이즈가 되고 아무런 가치도 없다.
먼저 수집된 관련 데이터가 중앙으로 전송되어야 하는지 또는 어느 로컬 상황에만 관련된 것인지 완전한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과 스마트 디바이스 그리고 센서는 데이터를 중앙 클라우드로 가져와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줄여준다.
예를 들어 스프링클러에 장착된 토양 수분 레벨 센서가 있다고 하자. 여기서 스마트 디바이스는 스프링클러를 켜기 위한 신호를 허브(hub)에 전송할 필요가 없다. 디바이스가 더 똑똑해짐에 따라 점점 더 현지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데이터 관리에 드는 비용을 절약하려고 할 때 제조업체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데이터 모니터링이다. 연결성이 좋은 플랫폼으로 부터의 사용 알림과 분석은 데이터 누출이 발생되는 위치와 데이터와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세션 수준별 사용량을 파악하는 것은 좋은 데이터 분석의 핵심이다. 이것은 악성/불량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솔루션 제공업체에게 데이터 연결 및 스토리지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제조회사들은 IoT와 M2M에 어떻게 5G를 준비할 수 있을까?
모바일 인터넷? 데이터? NB-IoT?**
위의 데이터관련 기술들은 솔루션 요구 사항에 따라 속도와 대역폭이 각각 다르게 제공된다. 각각은 데이터, 음성 또는 SMS 솔루션을 위한 것일 수 있다. 제조업체는 전환 과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적절한 연결 모듈 및 디바이스를 계획하고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숙련된 연결 파트너와 연계해야 한다.

**IoT와 legacy systems/디바이스를 연결하는 방법과 이러한 중요한 측면을 극대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레거시 시스템(Legacy systems)과 디바이스는 결국 구식이 되고 통신사는 언젠가 2G와 3G 네트워크를 차단할 것이다. 이를 사용하는 회사는 운영의 연속성을 상실하게 됨으로써 연결성 상실을 경험할 것이다. 솔루션이 고속과 높은 대역폭을 필요로 할 경우 5G로 가는 명확한 경로를 가진 4G LTE로 이동하거나 5G로 직접 이동하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기존 디바이스와 프로세스를 바꾸는 데 드는 비용은 기록적으로 클 수 있다. 솔루션 공급업체는 운영 예산을 준수하고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프로세스와 디바이스를 단계별로 계획하고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연결 파트너가 필요하다.

출처 : [[https://www.manufacturingtomorrow.com/article/2020/02/the-age-of-5g-manufacturing/14842|ManufacturingTomorrow]]
번역 : K-Smart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