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전략: AI로 일하는 방법의 변화
2024-08-05
성장 전략: AI로 일하는 방법의 변화
-Harvard Business Review-
●기업과 팀 그리고 직원 개인은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내부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제시
●초기에 나타난 현황에 따르면 Gen AI를 활용하여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이 충분히 가능
대부분의 성장 모델과 전략들 예를 들어 The Ansoff Matrix와 McKinsey`s 7S Framework을 비롯한 성장 전략은 외적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모델들은 신제품을 론칭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진출 또는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추진하여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그러나 성장은 내부 역량개발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인공지능(AI)은 회사의 전반적인 내부 역량과 스킬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AI는 직원 프로필과 활동을 토대로 그들의 스킬을 추론할 수도 있다.
또한 전 직원이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를 분류하고 요약하며 맞춤화된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AI를 활용하여 지적 업무의 속도와 질을 높여 기업의 내부 역량 강화와 새로운 성장을 어떻게 촉진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연구 결과: AI를 활용한 역량 강화
인공지능이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회사 또는 부서, 팀에 얼마만큼의 이익을 가져올 것인가?
그리고 직원 개인적으로는 얼마만큼의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까?
위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금 Gen AI 광고 효과성, Gen AI가 도덕적 지침을 제공하는 능력,
그리고 Gen AI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을 추측하는 능력 등 활용 성과를 정량화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비즈니스의 업무에 AI 활용을 보다 현실적인 접근방식으로 잘 안착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어느 한 비지니스 영역에서 생산성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영업 전화에 대한 응대 업무 수행 속도).
그리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른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유사한 향상을 추정할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조사가 얼마나 빨리 수행될 수 있는지)
완벽함이 선의의 적이 되도록 하지 마라. 역량에 대비 생산성 향상을 완벽하게 측정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먼저 방향성을 검증하는 데 유용한 측정 방법을 선택하고, 나중에 이를 더 상세히 점진적으로 보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영향력 있는 연구에서 Gen AI가 지적 업무를 25% 더 빠르고 40% 더 잘 해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https://www.hbs.edu/faculty/Pages/item.aspx?num=64700
이 연구는 지금의 시각에서 보면 최첨단이 아닌 모델을 사용하여 수행되었으므로, 현재의 최신 모델을 사용하여 동일한 연구를 하면 그 결과는 더 클 것이다.
조사한 수치에 비록 과장이 있을지라도 업무 품질과 속도 측면에서 모두 10% 향상되었다고 가정하면 여전히 20%의 생산성 향상을 보게 될 것이다.
Gen AI를 활용한 이득은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사내에서 Gen AI 활용을 실험해 보도록 허가를 받았다면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생산성 향상 통계를 가지고 어떻게 직원들을 동참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이전에 우리는 경험한 바 있다.
과거에 생산성 향상과 성장을 가속하기 위해 첨단기술을 신속하고 대규모로 채택한 선례가 많이 있다.
개인용 컴퓨터, 스프레드시트, 인터넷, 이메일 및 스마트폰은 모두 한때 미지의 존재로 사용에 회의적이었으며 저항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보편화된 기술이다.
지난날의 인터넷 부상은 Gen AI 붐과 가장 유사하고 관련성 있는 선례가 될 수 있다.
인터넷은 광범위한 IT 인프라와 그 이전의 관련 기술 발전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거의 모든 사람이 인터넷 사용과 영향력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으나 몇몇 예리한 통찰력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 됨에 따라 개인과 기업 모두가 그 가치를 느끼게 되었다.
한편 인터넷은 그 강력한 영향력 때문에 (인프라 접근 속도의 불평등, 필터버블, 데이터 착취 등) 사회적 불균형을 초래했다.
이러한 모든 현상은 Gen AI에도 나타날 것이다. 인터넷이 인류 역사에서 중요 이정표가 되었고 그 채택이 상상을 초월했듯(80년대에 몇천 명에서 1994년에는 2천만 명까지, 오늘날에는 53억 5천만 명), Gen AI는 가장 빠른 속도로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여명기에 많은 기술 기업이 경쟁했다. 당시 세계 최대의 회사는 아니었으나 넷스케이프, AOL, 야후는 중요한 플레이어들이 경쟁했다.
그러나, 지금 세계 최대의 회사들이 모두 AI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 코파일럿을 롤아웃하며 선두에 서 있다.
Nvidia, Apple, Alphabet, Amazon도 이 분야에서 유명하다.
그리고, Gen AI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기업, 팀, 직원 개인에게 빠르게 채택되어 활용되고 있다.
기업의 AI 활용 확장 방법
기업은 Gen AI 활용 약속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동시에 IP나 기업평판에 악영향을 주는 위험에 대비해야 하는 압박감을 가지고 있다.
아래에 기업의 사내에 Gen AI 활용을 신속히 안착시키고 확대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호기심과 실험을 장려
•안전한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Gen AI를 실험적으로 활용하도록 장려하고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와도 사례를 널리 공유한다.
•안전하고 유용한 AI 선택 활용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싶다면, demand-risk 2x2 framework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https://hbr.org/2023/03/a-framework-for-picking-the-right-generative-ai-project
•민감한 회사 데이터에 대한 프로토콜을 직원들에게 명확히 하여 IP 및 PR 문제를 방지해야 한다.
•직원들이 Gen AI에 대해 배우고 실험하도록 구체적으로 지시하라.
(예를 들어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해 주당 한 시간 정도 업무에 활용해 보도록 장려) 호기심 이상의 생산적 가치가 있다.
파일럿 프로젝트로 시작
관리할 수 있는 작은 파일럿 프로젝트을 구성하여 팀이 Gen AI에 익숙해지고, 이해하고, 자신감을 쌓고, 외부 전문가로부터 배울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파일럿 시도는 더 큰 규모로 확대 활용하기 위한 테스트 베드이자 발판이 될 것이다. 이것은 투자이다.
Gen AI 챔피언
AI에 관심과 지식이 있는 열정적인 사원들에게 Gen AI 활용을 가속하도록 독려한다.
그들은 AI 활용의 이점을 홍보하고, 사용 사례를 확인하며, 동료를 지원하고, 베스트 플랙티스를 공유한다. 이들은 금과 같은 존재이다.
실제로 변화를 일으키는 직원들을 찾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AI 홍보를 위한 예산 배정도 추천한다.
AI에 관심이 있는 커뮤니티, AI 태스크포스, 자발적인 그룹, 관심이 부족한 그룹을 나누어 각각에 적절한 지원을 한다.
성공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에 제시한 대로 말하기는 쉽지만 실행하기는 간단하지 않다.
최소한의 진행 결과를 조사하여 사례집 작성과 공유를 비롯한 아이디어 제공으로 전파 교육을 할 수 있다.
일부 실험을 기존 연구와 비교하여 측정할 수도 있다.
Gen AI가 지적 업무를 25% 더 빨리 그리고 40% 더 잘하게 할 수 있다는 앞서 언급한 기존의 연구 결과와 자사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목표를 보정 또는 수정할 수 있다.
https://www.hbs.edu/faculty/Pages/item.aspx?num=64700
팀의 AI 활용 확장 방법
팀의 리더이든 아니든, 아래와 같이 시험적으로 해보자.
팀 회의에서 Gen AI를 사용해 보았는지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관심 있는 열성 직원에게 영감을 주고, 아직 시작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Gen AI를 업무에 활용하면 가치 있고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팀 회의에서 실시간으로 챗 GPT를 사용해 본다. 모두에게 난처한 질문을 챗 GPT에게 해본다.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참여시킨다.
팀 회의 내용을 요약 생성하도록 한다. 업무와의 관련성과 실시간 사용 시도는 관심 없는 직원에게 사용하도록 설득하는 좋은 방법이다.
직원 개인의 AI 활용 확대 방법
모든 기술과 마찬가지로 Gen AI가 진정으로 필요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어렵다.
일상 업무에서의 사용 사례를 찾아 참고한다.
링크하는 100가지 사용 사례는 직원들에게 Gen AI를 활용하도록 권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업무 맥락에서 특히 유용하다.
https://hbr.org/2024/03/how-people-are-really-using-genai,
1. 아이디어 생성
2. 이메일 톤 조정
3. 카피 평가
4. 평가 생성
5. 질문할 안전한 공간 제공
6. 현실적인 웹 카피 작성
한편 Gen AI 활용을 확대하는데 큰 장벽 중 하나가 신뢰 문제이다.
Gen AI를 신뢰하지 않는 사람들이 아직 많이 있다. 여성, 저소득층과 고령층의 신뢰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신뢰를 구축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자신에게 맞는 사용 사례를 찾아 참고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회사의 정책으로 Gen AI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규칙을 따라야 한다.
그러나 Gen AI 활용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하라.
일부 직원들은 Gen AI를 은밀히 사용하는 일도 있으나 일상 업무 영역의 범위 밖에서 Gen AI를 시험해 보도록 한다.
Gen AI 채택 활용으로 기업의 내부 역량 강화 및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활용 확장이 매출과 이익으로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나 AI 활용은 기업의 핵심인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지속될 것이다.
Gen AI를 통해 성장을 측정하는 메커니즘이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업무 효율 향상으로 내부 성장이 가능하다는 초기 징후가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참고 | https://hbr.org/2024/07/how-ai-can-change-the-way-your-company-gets-work-d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