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AI & Big Data

기술(하이테크)의 티핑 포인트 : 지금 AI에 대한 신뢰를 얻어야 하는 이유

2024-04-11


 

 

기술(하이테크)의 티핑 포인트 : 지금 AI에 대한 신뢰를 얻어야 하는 이유 

 

· 2024 Edelman Trust Barometer 보고서. 전 세계적으로 응답자의 30%만이 인공지능(AI)을 수용하고 35%는 거부. 반면 기술 기업에 대한 신뢰도 76% 이상.

· 사람들이 AI에 대한 수용과 신뢰에 대해 분열 의견. 혁신은 사회적 불안정과 양극화 현상 기술에 대한 신뢰가 중요.

· AI에 대한 신뢰가 덜한 사람들도 잘 이해하고 사회와 자신에게 이익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 AI에 대해 보다 더 긍정적으로 생각.

 

참조 | https://www.edelman.com/sites/g/files/aatuss191/files/2024-03/2024%20Edelman%20Trust%20Barometer%20Supplemental%20Report%20Insights%20for%20Tech.pdf

 

기술(하이테크) 기업들은 인공지능(AI)의 급속한 발전으로 발전과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기회를 찾고 있다.

그러나 기술(하이테크) 산업은 AI 혁신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데 있어 대중의 신뢰를 얻어야 그 성공의 순간을 잡을 수 있다.

2024 Edelman Trust Barometer가 28개국 32,000명을 대상으로 급속한 기술혁신 속의 신뢰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다.

 

2024 Edelman Trust Barometer의 Insights for Tech 보충 보고서에 따르면 AI는 기로의 선상에 서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응답자의 30%는 혁신을 수용하고 35%는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AI는 더 이상 갈 곳도 없다.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AI 거부에서 수용으로 전환해야 할 이유를 세워 할 때이다.

실제로 생성형 AI는 연간 세계 경제에 최대 4조 4천억 달러의 부가가치를 가져올 수 있다.

 

참조 | https://www.nytimes.com/2023/06/14/technology/generative-ai-global-economy.html

 

AI의 효율성과 윤리성에 대한 판단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Edelman Trust Barometer에 의하면

전 세계 응답자의 76%가 기술 영역을 신뢰하는 등 기술 비즈니스는 확고한 신뢰를 받고 있다.

 

AI와 기술(하이테크) 사이에 갭이 있다는 것은 기술 기업이 기존의 기술에 대한 높은 신뢰도와

AI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AI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I가 신뢰의 변곡점에 서 있는 지금 기술 기업은 기술(하이테크)의 긍정적인 혁신 효과를 대중에게 인식시킬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회에 직면해 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AI에 대하여 이미 양극화된 사회에 더 깊은 분열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기술(하이테크)과 AI에 대한 신뢰도

 

기술(하이테크)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신뢰받는 비즈니스 분야이었으나,

2024년 Edelman Trust Barometer 조사에서는 전년 대비 증가하지 않은 유일한 분야로 나타났다. 

반면, 헬스케어, 제조업, 에너지를 포함한 다른 모든 분야는 큰 폭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더 큰 문제는 기술(하이테크) 분야가 2016년 조사 대상 시장의 90%에서 가장 신뢰받는 분야였으나 올해 절반 정도로 나타나 신뢰도를 잃어 가고 있다. 

AI가 보편화됨에 따라 사람들은 이 분야에 대해 불확실해 하고 있어 위태로운 상황에 직면해 있음을 알 수 있다.

 

AI 기업은 일반적으로 기술(하이테크) 대기업과 동일한 신뢰 수준을 얻고 있지 못하다.

특히 AI 기업은 지난 5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신뢰도가 62%에서 54%로 감소했다. 

 

AI에 그다지 관심이 많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AI의 사용 증가에 대해 열광적이지 않은 이유를 물었더니 개인 정보 보호 문제,

AI가 인간의 의미를 평가절하할 수 있고, 시험과 평가가 미흡하며, 사람과 사회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22%만이 AI가 고용 안정에 잠재적으로 위협이 된다고 답했는데,

이것은 AI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이 개인적인 우려보다는 근본적인 사회 문제와 더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I에 대한 신뢰를 얻는 방법

 

혁신의 속도는 미래에 대한 약속에서 나온다. 그러나 사람들이 AI의 수용과 거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해지면서 혁신은 사회적 불안정과 양극화를 촉진하는 또 다른 첨예한 문제가 되고 있다

AI가 사회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면서 이에 대한 신뢰와 수용이 단순히 좋은 일만은 아니나 필수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기술(하이테크)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분야로 여전히 자리를 잡고 있지만,

AI 수용에 대한 더 이상의 분열이나 전면적인 거부를 방지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문제 해결에 데 앞장서야 한다.

 

2024 Edelman Trust Barometer의 AI 채택의 방해 요소와 AI 수용 가능성이 더 높은 요인에

대한 조사를 정리하면, AI의 사용 증가에 대해 열광적이지 않은 사람들에게 AI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AI를 더 잘 이해하고, 사회에 대한 이점을 확인하고, AI가 그들에게 어떤 도움과 이점이 있는지 제시하는 것이다.

 

기술(하이테크) 기업이 AI 회의론자들의 기술 수용과 채택에 대한 거부감 개선책을 고려할 때 몇 가지 권장 사항을 아래에 소개한다.

 

1. AI 기능 설명

 

사람들은 무언가에 대해 이해 수준이 낮을수록 그것에 대한 수용성이 낮아진다.

스마트폰과 PC 사용 외에는 기술(하이테크)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 AI는 신비로워 보일 수 있다.

 

기술(하이테크) 기업들은 투명하게 AI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야 한다.

AI를 제품에 융합하는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언어 학습 앱인 Duolingo는 AI가 수업의 속도를 올리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그 내용을 블로그에 게시하고 있다.

 

AI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은 모델을 안내하는 원칙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한다. AI 스타트업인 Anthropic은 도구의 작동 방식을 관리하는 방법을 발표하고 있다.

 

2. AI가 사회에 기여하는 이점 제시

 

반 AI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AI가 사회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예: 허위 정보 확산 가속화와 사람들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는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물론 이것은 기술 기업이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물론 일부 기술 기업들은 사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AI를 잘 홍보하고 있어 이러한 노력을 지속하면 된다.

 

Google은 환경 보호 단체와 협력하여 AI를 사용하여 중요한 동물 개체군을 보호하고,

연료 효율적인 방법을 제안하고 기후 관련 사건을 예측하여 기후 대응 활동을 가속화하고 있다.

 

3. 개인적 이점 제시

 

Google의 지도, 스팸 필터와 그 외의 제품 도구를 통해 이미 AI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데도

그 사실을 알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에게 AI는 여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것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AI가 점점 많은 제품에 사용됨에 따라 AI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AI 기술이 개인의 생활을 편하고,

비용을 줄이고, 더 즐겁게 하는지 기술 기업들은 투명하게 알려야 한다.

 

예를 들어, 삼성은 AI를 가전제품과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Microsoft는 AI 챗봇인 Copilot이 일상적인 업무에 더 생산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강조하고 있다.

AI가 생활 방식에 통합되는 일에 더 편안함을 느낀다면 사람들의 AI 수용할 가능성은 더 높아질 것이다.

 

4. 장기적인 관점으로 전략 수립

 

AI에 대한 대폭적인 신뢰와 수용이 먼 길처럼 보일 수 있지만 가능한 일이다.

2024 Edelman Trust Barometer에 의하면, 조사 응답자의 54%가 현재 친환경 에너지를 수용하고 있으며,

13%만이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수십 년 전부터 태양광, 풍력, 지열 에너지를 통해 알리고 설득하여 도입된 것이다.

기술 기업이 혁신의 이점을 설명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과 홍보를 할수록 새로운 기술 도입에 대한 불안 요소를 완화하고 수용성을 높일 수 있다. 

AI에 관심을 모아 장기적으로 사회를 개선하기를 원한다면 지금이 바로 행동해야 할 때이다.

 

참조 | https://www.weforum.org/agenda/2024/03/technology-tipping-point-earn-trust-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