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AI & Big Data

미래 인공지능의 영향을 받기 쉬운 직업 영국 교육부 조사)

2024-01-11




미래 인공지능의 영향을 받기 쉬운 직업 (영국 교육부 조사)

 

영국 교육부가 최근 공개한 조사에 따르면 인공지능(AI)은 직업의 10~30%를 자동화할 가능성이 있으며

대부분 화이트칼라로 분류되는 직업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조사에서 (https://assets.publishing.service.gov.uk/media/656856b8cc1ec500138eef49/Gov.UK_Impact_of_AI_on_UK_Jobs_and_Training.pdf)

 

AI 챗봇이 전화 영업 담당자나 사무변호사, 심리학자, 교사, 기관/개인 투자자와

보조 업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일상적으로 정형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은 챗 GPT와 구글 Bar를 비롯한 챗봇이 많은 고객을 동시에

상대하면서 24시간 업무에 따른 편차 없이 쉽게 대행할 수 있다.

 

또한 AI 챗봇을 비롯하여 AI에 의해 지원되는 헬스케어 분야 진단 도구와 금융 분야

알고리즘 트레이딩 등 AI 전반의 영향을 받을 만한 직업에도 주목하고 있다.

미래에 AI의 영향을 받기 쉬운 직업 상위 5 TOP으로

경영 컨설턴트, 비즈니스 분석가, 재무 담당 매니저, 회계사, 심리학자가 포함되어 있다.

 

AI와 업무 자동화로 데이터 입력이나 간단한 거래의 처리업무 같은 일상적인 정형 작업을 대행할 수 있다. 

또한 이 도구들은 깊은 통찰이나 공감 혹은 의사결정 등 보다 복잡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AI가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는다기보다는 전문성을 더 고차원으로 만들 수 있다. 

 

그 좋은 예가 헬스케어 분야다. 

AI는 복잡한 사진에서 쉽게 종양을 찾아낼 수 있지만 사람인 의사가 최종적으로 의사결정과

진단과 처방을 내려야 하며 의학적 관점에서 환자의 모든 정보를 처리해 나가야 한다.

 

이 조사에서 AI가 이러한 업무를 완전히 맡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지는 않고 있으며, AI(의 영향)에 가장 노출된다는 표현을 하고 있다.

이것은 AI 탑재 툴이나 AI 챗봇에 의해 이 직업들이 대체된다기보다는 일부 업무가 자동화됨으로써 보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사 방법은 다양한 직무에 필요한 수행 능력을 고려하여, 일반적인 10종류의 AI 앱에 의해

이들 직무가 어느 정도 지원되는지 고찰하는 접근법이 이용되었다.

AI 툴의 영향을 가장 받기 어려운 직업들의 의외성은 없었으며 수작업이나 숙련된 스킬을 필요로 하는 직업들이었다. 

AI의 영향을 가장 받기 어려운 직업으로는 운동선수, 장인, 건설현장, 미장 등으로 나타났다.

 

참조 | https://assets.publishing.service.gov.uk/media/656856b8cc1ec500138eef49/Gov.UK_Impact_of_AI_on_UK_Jobs_and_Training.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