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AI & Big Data

브록체인 스킬 니즈 상승

2023-02-06

 


 

 

가상화폐(암호자산)와 관련이 깊은 블록체인 기술은 비즈니스나 업무 프로세스에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데이터베이스로서의 가능성이 막대한 것으로 이전부터 알려져 왔으며, 실제로 그러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 몇 년 전만 해도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과대평가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았지만 지금 많은 대기업이 실제로 운용하고 있다.

서플라이 체인에 블록체인을 적용한 사례를 소개해 보자. 연간 매출액 80억달러(약 10조4000억원)를 자랑하는 다국적 기업 Avery Dennison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용 제품을 사업으로 하는 대기업 여러 곳과 그들 고객에게 공급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이 회사에서 SaaS 기반의 공급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atma.io 부문의 시장 개발 매니저를 맡고 있는 Neil Hay씨에 의하면,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으로 효율과 보안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투명성을 들고 있다.

 

그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Blockchain Journal의 David Berlind 씨와의 인터뷰(YouTube)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나는 패스트 패션과 저렴한 의류로 향하는 패러다임 전환은 끝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흐름은 이미 끝났으며 현재의 요구는 입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이런 감정이 오래 지속될 것이라 확신할 수 있는 제품을 갖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블록체인의 이점은 공급망의 트레이서빌리티, 즉 제품이 어떤 것이며 어떤 재료로 구성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트레이서빌리티에는 재료의 품질이나, 제조물의 생산이력, 환경에의 영향까지 기록하게 된다. 또 제품이 공급망을 따라 흐름과 동시에 블록체인의 특성인 이뮤터빌리티(변경 불가능성)에서 유래하는 자신감을 컨슈머에게 주는 동시에 감사 가능성과 이력 추적, 투명성을 실현할 수 있다. 우리들이 과거에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해온 일이 지금 막 일어나고 있다고 그는 자신 있게 주장한다.

 

그는 현 공급망에는 이런 검증 가능성이 결여돼 있다고 말하며, 공급망 상류에서 벌어지는 일이 사실이라고 생각해 보고되는 것을 그대로 믿는 기업이 많다. 블록체인을 통해 트레이서빌리티를 제대로 감사할 수 있는 능력과 고객에게 자신감을 주는 능력을 한 번에 얻을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아마도 네트워크화된 경제환경에서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블록체인을 통해 실현될 것이라는 메시지가 업계에 전달되었을 것이다.

IT 스킬의 평가 플랫폼을 다루는 DevSkiller가 공표한 「Digital & IT Skills Report 2023」에서도 과거 1년간 가장 급속히 수요가 증가한 IT 스킬로 블록체인 기술이 톱으로 꼽히고 있다. 

IT분야의 스테디셀러 스킬로 사이버 보안과 Salesforce가 있다. 그러나, 종합적으로 볼 때 가장 요구되고 있는 스킬은 최근 몇 년간, 계속 Java Script가 되고 있다.

보고서의 분석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 스킬에 대한 수요는 2022년 552% 증가했다고 한다. 이 보고서의 저자들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 증가의 배경에는 아마도 이를 통한 보안 강화와 투명성 향상, 즉각적인 접근성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이 보고서는 DevSkiller 플랫폼을 통해 54개국 스킬 평가 대상자에게 송부한 20만9249건의 코딩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두 번째로 급성장하고 있는 기술은 Kotlin으로 205%의 수요증가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 저자들은 Kotlin이 멀티플랫폼을 지원하고 모바일 기술에 대한 투자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시사했다. 그 밖에 급성장하고 있는 IT기술 분야로 사이버 보안(176%)나 Salesforce(128%), Go(94%)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는 지난 1년간 블록체인 기술과 로우코드/노코드 기술에 관한 신규 고객들의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많았다고 적혀 있다.

 

블록체인 관련 IT 스킬을 세분화하면 가장 많이 테스트하고 있는 스킬은 Solidity로, IT직원을 포함한 스킬 평가 대상자에게 보낸 테스트의 44%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 수치는 상위 3개 기술을 차지하는 Hardhat(22%)와 Smart Contract(15%)를 웃도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2022년 가장 많이 평가된 IT 스킬 1위는 자바스크립트였다. IT직원을 포함한 스킬 평가 대상자에게 송부된 질문 중 스킬 평가의 23%가 Java Script에 관한 것이며, 전년의 1위였던 Java(19%)나 SQL(16.6%), Python(8.50%), PHP(5.70%)를 웃도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참조 : zd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