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MARTFACTORY

AI & Big Data

ai를 활용한 금형 견적설계의뢰업무 사내 노하우 전수 사례

2021-05-22

중소기업 AI(인공지능) 탑재한 금형 제조실적 검색시스템 구축
//AI를 활용한 금형 견적설계의뢰 업무 사내 노하우 기능 전수 사례//

IBUKI(http://www.ibki-inc.com)는 일본 야마가타현에 있는 직원 45명 규모의 중소 금형제조기업이다. 고객으로부터 견적의뢰가 오면 베테랑(공장장) 1명이 견적설계를 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설계 노하우가 블랙박스화되어 기능이 전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베테랑의 노하우를 AI화하여 과거 견적설계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IT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구축한 IT 시스템 개요**

IBUKI가 구축한 시스템은 AI 기능을 넣은 「금형 제조실적검색 시스템」으로 금형설계 5년 미만의 기술자들이 견적설계를 할 때 과거 설계정보를 참고하여 업무의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검색 가능한 데이터는 이 회사 내에 축적되어 있는 견적 도큐멘트, DR(디자인 리뷰)자료, 시작품결과 메모, 개선점 보고서 등 이다.
시스템 구축 경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①베테랑 기술자를 상대로 질문을 하여 주변기술을 조사한 후,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네트워크 시각화 (브레인 모델 구축: 툴은 LIGHTZ사의 ORINAS활용)
②브레인 모델 상에 열거된 단어와 그 관계성을 티처데이터로 텍스트 해석형 AI에 투입 (텍스트 해석형 AI툴은 FRONTE사의 AI스케타치사무라이 활용)
③브레인 모델과 일치하는 스코어를 평가지표로 정보검색시스템을 구축

시스템 활용방법은 고객이 보내온 견적도면 안에 성형이 어렵고 특이한 형상(금형제작 난이도가 높은 구조)이 포함된 경우, 기술자는 시스템에서 그 특이형상을 키워드로 검색한다. 일반적으로 키워드로 입력한 단어와 일치되는 정보만 알 수 있는데 비해, 이 시스템은 베테랑 설계자의 지적경험 네트워크를 토대로 검색하기 때문에 주변정보도 함께 검색할 수 있어 유용하다.



**효과 및 메리트**

페이퍼 정보의 디지털화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지만, IBUKI가 AI금형제조실적 검색시스템을 구축한 뒤 현재까지 나타나고 있는 효과와 메리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AI시스템으로 과거실적 검색이 용이해져 경력이 적은 기술자들이 과거 1/2일 걸렸던 실적정보 수집작업이 30분 정도로 축소되었다.
②브레인 모델로 인해 베테랑 기술자의 기능계승이 가능해졌다. 베테랑 기술자의 견적설계 노하우가 시각화되어 젊은 기술자들의 견적설계업무 교육에도 도움이 된다.
③DR(디자인 리뷰) 시, 체크리스트 항목 확인에도 브레인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④금형설계에서 특히 어렵다고 하는 하이 사이클(제조시간 단축)의 노하우를 브레인 모델로 정리, 표준화하여 사내 기술 전승이 체계화 되었다.
⑤대기업에 제조 노하우 경험이 없는 설계자와 기술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현재 금형 기술자 컨설팅 니즈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기회로 삼아 IBUKI는 금형컨설팅을 새로운 사업으로 전개하고 있다.


출처: Robot Revolution Initiative
번역: K-SmartFactory